학생 수 원도심 급감-신도시 과밀
해당부지 도시개발사업 연관 논란

정창규 시의원, 이전 방안 촉구
“옮기면 신설비용 350억원 대체”

도성훈 교육감 “학교 시설 개선부터
실태조사 용역 뒤 개선·이전 모색”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인천광역시의회에서 열린 제278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제물포고 이전 논란에 이어 원도심에 있는 송도중학교를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하자는 주장이 제기돼 원도심 소재 학교 이전 문제가 다시 불거졌다.

송도중 이전은 원도심 교육 공동화를 야기할 수 있으며, 지난 2016년 중단된 송도중 인근 답동 지역의 도시개발 사업과도 관련이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인천시의회가 지난 18일 인천시교육청을 상대로 실시한 시정질문에서 교육위원회 정창규(민주·미추홀2) 의원은 중구 답동 소재 송도중의 송도국제도시 이전을 승인하지 않고 있는 교육청의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정 의원은 “송도신도시는 학급당 인원이 33.9명으로 과밀상태다. 송도중을 이전하면 24학급 규모의 공립중학교 신설비용 350억원을 대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성훈 교육감은 지난해 제물포고 이전 논란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 바가 있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송도중이 이전할 경우 원도심 지역의 교육 공동화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송도중은 중구, 동구, 미추홀구 등 원도심 지역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로 이 지역 학부모와 주민의 여론을 무시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도 교육감은 송도중 시설 개선에 치중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송도중 이전에 관한 명확한 입장을 유보했다.

도 교육감은 “학교 이전에 대한 이야기가 반복되면 학교 내에 있는 열악한 시설은 고쳐지지 않고 결국 학생들의 여건만 어려워지게 된다. 송도중도 일단 현실적으로 불편한 부분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가는 게 좋겠다”고 답변했다.

원도심 교육 공동화 문제 외에도 송도중 이전은 인근 지역 개발사업과도 관련이 있어 또 다른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10년 3월 지정됐다가 2016년 5월 지정 해제된 '답동 도시환경정비구역'(답동 19-1번지 일원 2만6320㎡) 사업 재추진 여부도 관심사로 떠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송도중은 답동 도시정비구역 한복판에 있는 곳으로 송도중 이전은 이 지역 개발사업 재개와도 밀접한 관련을 맺을 수밖에 없다.

답동 도시정비구역은 2010년 당시 2만6320㎡ 중 1만7970㎡가 주상복합 용도로 계획되었다가, 2016년 정비구역 지정이 해제되었다. 그러나 송도중 인근 인천여상주변구역(중구 사동 23-4번지 일원 2만481㎡)의 재개발사업이 2018년부터 추진되고 있어, 답동 도시정비구역 사업 재개 여부도 심심찮게 거론되고 있다. 만일 송도중이 송도신도시로 이전할 경우 답동 도시정비구역 사업은 재추진될 수도 있다.

한편, 정 의원은 “이미 수년 전부터 교육청에 지속해서 협의를 요청하고 있으며, 동문·학부모·교직원뿐 아니라 중·동구지역 8개 학교와 지역주민들까지 이전에 동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 교육감은 “(송도중에)순회교사도 적극 지원하는 동시에 원도심 교육환경발전 및 실태조사 용역을 실시해 개선·이전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