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없어 특수학급 가거나 한 시간 거리 인근 지자체로 통학…발달장애 특화 학교 의정부 1곳뿐
지난 2020년 12월 개교한 의왕정음학교 조감도. /자료제공=경기도교육청
지난 2020년 12월 개교한 의왕정음학교 조감도. /자료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도 내 중증장애인이 늘고 있지만 10개 시·군에는 여전히 특수학교가 없어 학부모와 학생의 교육권이 보장되지 않고 있다.

16일 경기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도내 특수학교는 21개 시·군에 38개가 있다.

반면 광명과 시흥, 과천, 군포, 여주, 구리, 포천, 연천, 동두천, 가평 등 10개 지자체는 특수학교가 없다.

이들 시·군에 있는 중증장애 학생들은 원치 않는 특수학급을 가거나 한 시간여 떨어진 인근 지자체 특수학교로 통학해야 한다. 특수학교는 대부분 여러 대의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공립 특수학교는 전체 특수학교의 절반에 못 미치는 16개교다.

교육기본법 제18조는 국가와 지자체 등이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사람을 위해 학교를 설립하고 경영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으나, 실상은 지켜지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특수학교별 전문교육분야도 달라 전문적인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이사를 해야 하는 실정이다.

예컨대 발달장애 학생에게 특화된 교육과정을 가진 특수학교는 도내 의정부 희망학교 1곳뿐이다.

고양시에 거주하는 이모씨는 “의무교육이라고 하지만, 장애학생에게는 선택권이 보장되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특수학교가 필요하다는 건 모두 공감하지만, 정작 지역이기주의 등의 반발로 설립은 어렵다”며 “이 때문에 병설 특수학교를 통해서라도 지역당 1개 이상의 특수학교를 만들려는 것”이라고 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관련기사
[뉴스 인사이드] 장애아동 엄마들 뜻하지 않은 '맹모삼천' 자폐성 장애를 안고 있는 아이를 앙육하는 39세 이모씨는 본사와 통화에서 “내년에는 아이가 학교에 입학해야 하는데 걱정이 많다”며 “특수학교 가는 게 너무 힘들다. 이사를 해야 하나 고민 중”이라고 고민을 털어놨다.이모씨가 거주하는 고양지역은 명현학교와 밝은학교, 한국경진학교, 홀트학교 등 4개 특수학교가 있다. 단일 지자체로 따지면 광주와 함께 경기지역에서 가장 학교가 많지만 매년 정원이 꽉 차 특수학교에 가지 못하는 장애 학생이 생기고 있다.올해도 입학정원이 총 88명에 달했지만, 107명의 학생이 입학신청을 했다. 결국 13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