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TV... 여름방학 특별기획 역사스페셜-채널톱-사진있음‘안시성 싸움’
 KBS 1TV 3일(토) 오후 8시
 1000명의 역사교사가 뽑은 역사이야기
 <제1편> 안시성싸움, 고구려는 어떻게 당을 이겼나?
 지금도 안시성에는 토성의 흔적이 남아있다.
 역사스페셜 제작진은 중국 현지를 방문, 최근에서야 정확한 위치가 알려지기 시작한 안시성을 찾았다. 현재 안시성은 중국 정부에 의해 외국인 출입이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어 촬영이 불가능한 상태. 이에 제작진은 최첨단 인공위성 자동위치 측정시스템(GPS)과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복원하였다.
 고구려는 수, 당 교체기 요서일대까지 영향력 아래 둘 정도로 위협적인 존재였다. 당태종은 즉위 당시 변경에 위치하고 있던 돌궐, 고창국 등을 차례로 굴복시키고 마지막 위협요소인 고구려를 정복하려 했던 것이다.
 당태종의 군대는 사전에 고구려의 도로·지세·산세 등을 파악하고, 보급로와 퇴각로를 철저하게 고려한 뒤 세 가지 진격로를 통해 고구려에 들어왔다. 당나라가 고구려 정벌 최대의 교두보로 삼았던 안시성. 두 나라 군대는 성벽을 사이에 두고 교착상태에 빠지는데..... 당태종은 안시성을 점령하기 위한 최후의 승부수를 둔다.
 당태종은 교착상태를 타개하기 위해 안시성 동남쪽에 토산을 쌓기 시작한다. 그러나 완성되기 직전 토산이 무너지는 사태가 발생하고, 고구려군에 의해 함락 당하고 만다.
 
 제국의 아침-드라마-사진있음
 KBS 1TV 3일(토) 오후9시45분
 정종의 진맥을 짚어본 전의는 정종에게 종담(악성종양, 즉 암)이 있다고 진단하고 황실 모두는 놀란다. 권직은 서경 공역을 3년으로 줄이겠다며 박차를 가해, 역부들을 잠도 재우지 않고 부역을 시킨다. 이에 참지 못한 역부들은 난을 일으켜 수 천의 역부들이 군사들의 무기를 탈취하여 공역장을 빠져나간다. 왕소를 모함하는 왕식렴의 장계를 본 정종은 왕소를 의심하며 황태후 유씨의 국상이 끝나는 대로 왕소의 죄를 묻겠다며 왕소를 궁지에 몰아넣는데.....
 
 SBS 특별기획 [라이벌](첫방송)
 SBS 3일(토) 밤 9시45분
 다인(소유진)은 학교 컴퓨터실에서 다른 학생들이 모두 실습에 열중일 때 혼자서 골프 게임을 즐기다가 그만 환호성을 질러 머쓱해 한다. 수업이 끝나자마자 이모네 식당으로 달려간 다인은 익숙한 솜씨로 식당 일을 돕는다. 그 때 우혁(김재원)이 들이닥쳐 빚쟁이 석철(박철)을 내놓으라며 야구방망이로 집기들을 마구 때려 부순다. 이에 질세라 다인은 오히려 더 기세 좋게 나서지만 그만 사촌 오빠의 빚을 대신 갚겠다고 한다.
 
 KBS일요스페셜-' 최초 공개, 오사마 빈라덴은 왜 알자지라 TV를 선택했나? ' KBS 1TV 4일 오후8시 -사진있음 ‘일요스페셜’
 생사가 불투명한 오사마 빈라덴이 지난 4월, 아랍의 한 위성 TV에 등장한 이래, 지난 6월 22일에는 알카에다 대변인이 또다시 미국을 경고하고 나섬에 따라 오사마 빈라덴의 생사여부가 다시 쟁점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부시 대통령은 7월, 국회에서 그의 생사여부를 알지 못한다고 밝혔고, FBI 테러 책임자는 보름전 그가 죽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사마 빈라덴은 정말 살아있는 것인가?
 
 출동 6mm 현장 속으로」<피서지 세일즈 대전쟁> 등
 MBC 3일 (토) 오전 8시
 현재 전국적으로 백만이 훨씬 넘는 인파가 더위탈출을 위해 피서지로 떠나고 있다. 그리고 피서지에서는 이들 피서 인파를 잡기위한 세일즈전쟁이 한창이다. 해운대해수욕장의 경우 이상한 분장과 튀는 멘트를 구사하는 '수박총각'이 있는가 하면 망개떡 장수, 차력시범 팀도 등장했다. 게다가 온몸을 광고문구로 감고 신속정확을 무기로 한 피자 배달맨, 태극전사들의 골 세리머니를 그대로 흉내낸 모 이동통신회사의 홍보 퍼포먼스도 구경거리이다.
 
 생방송 음악캠프」, 여름 특집 전국 투어 2탄 - 춘천 편
 MBC 3일 (토) 오후3시45분
 <1위 후보> 쿨 vs 박정현
 8월 첫째 주 1위 후보로 쿨과 박정현이 대결한다. 신나는 여름 노래로 많은 사랑을 받아 지난주에 1위 후보를 차지한 쿨에게 천상의 목소리 박정현이 도전한다. 토요일 오후, 더위를 해소시킬 쿨과 박정현의 무대로 초대한다. 컴백스페셜은 홍경민과 CAN이 출연, 이번 앨범을 마지막으로 군대에 가는 홍경민이 새 노래로 음악캠프에서 컴백 인사를 한다. 또 보기만 해도 신나는 두 남자, CAN이 새로운 모습으로 무대를 장식한다.
 <김진국기자> freebird@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