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일상회복 지원금’ 20일부터 신청
인천시가 시민 모두에게 10만 원씩 지급하는 일상회복 지원금의 신청이 20일부터 시작됩니다. 내년 1월까지 접수가 가능하고 신청 첫 주인 24일까지는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 신청만 가능합니다.


▲ 인천시 ‘준공영제 제외 항로’ 지원 나선다
내년 해양수산부의 여객선 준공영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옹진군 연평도와 대이작도 등의 항로에 운임을 지원하는 인천시 조례 개정이 추진됩니다. 하지만 비용 지원 기준 등을 마련해야 하는 시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 달빛축제공원·시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 추가’
인천 연수구 송도달빛축제공원과 남동구 인천시청 광장에 임시 선별검사소가 운영됩니다. 시는 코로나19 선제적 검사를 위해 20일부터 임시 선별검사소 2곳을 더 늘려 지역에 총 17곳의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합니다.


▲ 제도 개선 ‘공회전’… “지역에 재량권 줘야”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지역 주도형 일자리 사업’이 중앙정부 외면으로 겉돌고 있는 모습입니다. 중앙집권식 방식이 여전하고, 협력체계도 미비해 결국 일자리 창출 효과가 떨어진다는 지적입니다.


▲ 아파트값 숨 고르기… 인천·경기 주춤
금융 규제와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인천·경기 등 수도권 지역의 아파트값 상승률이 10주 연속 둔화하고 있습니다. 경기지역 45개 시군구 중 38개 지역의 상승폭의 축소됐고, 동두천과 화성시는 하락 전환됐습니다.


▲ “화로 꽉 차”… 관 안고 전국 찾는 유족들
별도 방역조치에 따라 화장해야 하는 코로나19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경기도 내 화장 시설이 포화상태에 처했습니다. 도내 화장장 네 곳에서 하루 최대 18구의 코로나19 사망자 시신을 화장할 수 있는데 이를 넘어서 다른 시·도 화장장을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이용훈 기자 yon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