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제공

미국 제약사 화이자가 5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임상시험한 결과 면역 반응이 충분히 나오지 못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뉴욕타임스(NYT)와 로이터 통신 보도에 따르면, 화이자는 이날 투자자를 상대로 한 콘퍼런스콜에서 5세 미만 어린이 상대 임상시험에서 2회 백신 접종이 충분한 면역 반응을 끌어내지 못했다면서 3회 접종 시험 계획을 밝혔다.

화이자는 12세 이상 연령대에는 30㎍을, 5∼11세 어린이에는 10㎍을 1회 접종 용량으로 정해 보건 당국의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2∼4세에 3㎍(마이크로그램) 용량의 백신을 2차례 접종했는데 10㎍을 맞힌 청소년과 같은 면역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만 6∼24개월에게서는 3㎍으로도 16∼25세 연령대와 맞먹는 면역 반응이 나타났고 전했다.

화이자는 다시 이 두 연령대 어린이에게 같은 용량(3㎍)으로 3회 접종하는 방안을 임상시험하고 미 식품의약국(FDA)에도 3회 접종을 승인해달라고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상시험에 참가한 어린이들은 2차 백신 접종 후 최소 2개월이 지난 시점에 3회차 백신을 투여한다.

화이자는 또 5∼11세 어린이에게도 10㎍ 용량의 3회차 접종을 시험할 계획이다. 미국에서 이 연령대 어린이에게는 아직 추가 접종이 승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화이자는 또 오미크론 변이에 대항할 맞춤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고 공개한 바 있는데 이와 관련한 임상시험이 내년 1월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서희 기자 joy@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