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오산 주민 '지하화' 서명운동
환경단체 “20분 아끼자고…철회를”
국토부 “확정된 것 아무것도 없어”
▲ 지난 8월, 황구지천에 인접해 살고 있는 주민이 오산-용인 고속도로 신설 구간을 설명하고 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 지난 8월, 황구지천에 인접해 살고 있는 주민이 오산-용인 고속도로 신설 구간을 설명하고 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용인-오산 고속도로'를 두고 화성·오산시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고속도로 건설로 천연기념물인 수달이 발견된 황구지천 생태계가 파괴될 우려가 있고 소음·분진 피해가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주민들은 서명운동을 벌이며 ‘용인-오산 고속도로’ 화성구간 지하화를 통해 생태계 파괴 등을 막아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며, 환경단체는 ‘사업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다만 국토교통부는 현재 사업시행자도 정해지지 않은 협의를 진행 중인 단계로,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입장이다.

26일 '용인-오산 고속도로 화산동 구간 피해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대책위는 이달 초부터 화성 화산동과 오산 안녕동 주민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벌였다.

지역주민단체들이 모여 만든 대책위는 1차와 2차에 걸쳐 서명운동을 벌였으며, 현재까지 5000여명의 주민이 참여했다.

이들은 “용인-오산 고속도로 건설로 주민들의 심각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화성 통과 구간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다. 차량 통행 소음과 분진은 물론이고 주민들의 쉼터로 사용 중이던 황구지천 생태계 파괴, 교각으로 인한 우천 시 유속 흐름 방해 등의 피해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용인-오산 고속도로 민자사업은 용인-서울 고속도로 서수지IC에서 평택-화성 고속도로 안녕IC를 잇는 17.3㎞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7월 현대건설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하고 실시협약을 위한 협상을 하고 있다.

고속도로는 수원을 지나는 8.3㎞ 전 구간을 지하로 계획한 반면, 화성시를 지나는 4.3㎞ 구간은 모두 지상으로 계획됐다. 또 화성시 구간에는 천연기념물인 수달이 발견된 황구지천을 교각으로 가로지른다.

이에 환경단체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용인-오산 고속도로 건설의 당위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화성환경운동연합은 “통행시간 20분 단축을 위해 조금씩 자연성을 회복하며 안정을 찾아가는 하천생태계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토건사업”이라며 “기존 도로를 충분히 연결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지도 않고 또다시 황구지천을 따라 하천을 덮은 왕복 4차로 도로 건설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피해대책위원회는 주민들에게 받은 서명을 이달 말 국토부에 전달하고 12월 계획된 실시협약을 연기해 달라고 요구할 계획이다.

조윤행 피해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고속도로 건설로 생태계 파괴와 주민들의 고통이 예상된다”며 “수원 구간처럼 화성 구간도 전 구간을 지하화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주민들의 지하화 요구는 우선협상대상자에게 전달해 검토를 명령하고 있다”며 “12월 실시협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은 협상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때의 계획이다. 현재로써는 계획 체결이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답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관련기사
용인~오산 고속도로 강행…화성시 '부글부글' 주민 소음피해와 환경파괴 등의 논란으로 추진이 중단됐던 '용인~오산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재추진 되면서 주춤했던 지역 내 갈등이 고개를 들고 있다. 주민들은 고속도로가 생겨나면 각종 권리 침해는 물론, 지역 간 차별을 빚게 된다며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2021년 10월27일자 6면 '“황구지천 파괴·소음분진 뻔해” 용인~오산 고속도로 반발 거세'>3일 수원과 화성시 등에 따르면 최근 국토교통부는 용인~오산 고속도로 건설 사업과 관련,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