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현대건설 재추진 협의
“주거인접·환경파괴·지역차별”
집단항의에 '주민설명회 파행'
시, 공청회·지하화 재차 건의
▲ 지난 8월, 황구지천에 인접해 살고 있는 주민이 오산-용인 고속도로 신설 구간을 설명하고 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 지난 8월, 황구지천에 인접해 살고 있는 주민이 오산-용인 고속도로 신설 구간을 설명하고 있다. /인천일보DB

주민 소음피해와 환경파괴 등의 논란으로 추진이 중단됐던 '용인~오산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재추진 되면서 주춤했던 지역 내 갈등이 고개를 들고 있다. 주민들은 고속도로가 생겨나면 각종 권리 침해는 물론, 지역 간 차별을 빚게 된다며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2021년 10월27일자 6면 '“황구지천 파괴·소음분진 뻔해” 용인~오산 고속도로 반발 거세'>

3일 수원과 화성시 등에 따르면 최근 국토교통부는 용인~오산 고속도로 건설 사업과 관련,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 9월 30일까지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해 각 지역 주민설명회 및 공람을 마친 뒤, 11월쯤 지자체 의견과 함께 취합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의 공식 절차가 시작된 건 2020년 7월 이후 2년여 만이다.

앞서 국토부는 당시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에 이어 그해 9월쯤에 협의를 마무리하려고 했었다. 용인~오산 고속도로는 왕복 4차로 도로(총 길이 17.2㎞)로, 단절된 평택~화성 고속도로 북단의 안녕IC와 용인~서울 고속도로의 남단의 서수지IC까지 연결하는 사업이다. 수원과 화성시에 각각 11.1㎞, 8.3㎞ 구간이 통과한다. 완공 예정은 2027년 9월이고, 민간투자 방식이다.

하지만 사업 초기부터 화성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셌다. 안녕동 아파트단지와 고속도로 최소 이격거리가 20여m(추정)일 정도로 주거지와 밀접 한데다, 생태하천인 황구지천에 교각이 설치되는 등의 문제 때문이다. 하천은 주민 휴식공간이자 멸종위기종인 수달 서식이 확인됐다.

게다가 수원 쪽은 소음 등 피해 우려가 있는 곳에 '지하화(대심도 터널 시공)'로 설계, 화성지역이 홀대를 당했다는 시각이 팽배했다. 주민들은 지하화로 변경하거나, 사업을 철회할 것을 요구해왔다. 화성시도 주민 의견을 반영해 청와대와 국토부에 건의문을 제출한 바 있다.

현대건설 측은 사업성과 기술적인 이유 등을 들어 지하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결국 지난 29일 화산동 행정복지센터 대강당 3층에서 열린 주민설명회는 파행으로 끝났다. 당일 주민 50여명은 '지상화 결사 반대', '국토부는 각성하라'는 등의 표어가 적힌 피켓과 어깨띠를 두르고 강력히 항의했다. 현대건설 관계자의 설명에 화가 난 주민 고성이 가득했다.

설명회 종료 직전 나선 한 주민은 “아파트가 먼저 들어섰는데 고속도로를 짓는 게 말이 되냐. 우리는 현대의 설명을 들을 필요도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주민들은 “백지화 하라”는 등 각자 구호를 외친 뒤 단체로 자리를 떴다. 향후 공청회 개최와 시위 등이 열릴 가능성이 크다.

화성시는 정부에 직접 지하화 등에 대해 재차 건의할 방침이다.

화성시 관계자는 “최대한 주민 의견을 모아서 정부에 지하화를 촉구하고, 우선 주무관청인 국토부에 2차 건의서를 보내겠다”며 “공청회 개최 의견이 제출된 것으로 파악한다”고 밝혔다.

수원지역도 주민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꺼지지 않은 상태다. 수원시 관계자는 “지하화로 설계가 되어 있으나 미세먼지·배기가스를 유발하는 환기소 설치에 따른 주민 반발이 있다”며 “국토부에서 대안이 나와야 갈등이 없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황구지천 파괴·소음분진 뻔해” 용인~오산 고속도로 반발 거세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용인-오산 고속도로'를 두고 화성·오산시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고속도로 건설로 천연기념물인 수달이 발견된 황구지천 생태계가 파괴될 우려가 있고 소음·분진 피해가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주민들은 서명운동을 벌이며 ‘용인-오산 고속도로’ 화성구간 지하화를 통해 생태계 파괴 등을 막아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며, 환경단체는 ‘사업철회’를 요구하고 있다.다만 국토교통부는 현재 사업시행자도 정해지지 않은 협의를 진행 중인 단계로,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입장이다.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