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보며 길 걷다간 사고로 황천길 걸을 수도


횡단보도 보행자의 14.89% 달해
2014~2016년 1105명 피해 입어
“보행 중 안전하려면 사용 자제를”
 

인천시내 한 길가에서 20대 남성이 휴대전화 삼매경에 빠진 채 길을 걷는다. 그는 보행 신호등이 적색인 것도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려다 다가오는 차량의 경적 소리에 깜짝 놀라 뒷걸음으로 몇 발자국 물러났다.

현대인들의 휴대전화 사용 빈도가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을 보며 길을 걷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스몸비족(스마트폰+좀비)'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스몸비족이 보행자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어 근본적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1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2019년부터 올 6월30일까지 2년6개월간 길을 걷다가 차에 치여 숨진 사람은 모두 106명이며 부상자는 4297명으로 집계됐다.

연도별 사망자 수는 2019년 53명, 2020년 36명, 올해 6월30일 기준 17명이다.

사망 사고 유형별로는 안전 운전 불이행이 85명으로 가장 많았고 보행자 보호 불이행 12명, 신호 위반 5명, 과속 3명, 중앙선 침범 1명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달 16일에는 부평구 일신동 한 도로에서 무단 횡단을 하던 70대 여성이 싼타페 차량에 치여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다만 경찰은 이번 교통사고 통계와 관련해 보행자가 휴대전화를 사용했는지 여부 등 당시 구체적 상황은 파악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스몸비족은 여전히 거리를 활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교통부가 올 1월 발표한 2020년도 교통문화지수 실태 조사 결과,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의 스마트기기 사용률은 14.89%에 이르렀다. 보행자 100명 중 15명이 스몸비족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국토부는 해마다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운전·보행 행태, 교통안전 항목에 대한 지표를 평가해 지수화하고 있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2018년 보도자료를 내고 2014~2016년 보행 중 주의 분산 사고로 숨지거나 다친 1791명 중 61.7%(1105명)가 휴대전화를 사용하다 사고를 당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박가연 책임연구원은 “보행 중에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휴대전화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며 “특히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자체들은 스몸비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 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인천시는 2019년 인천경찰청과 함께 부평역 앞에 바닥형 보행 신호등을 설치한 바 있다. 바닥형 보행 신호등은 횡단보도 양 끝 바닥에 매립된 신호등 보조 장치다.

연수구도 올 7월 동막초 삼거리와 연성초 인근에 스마트 신호등을 설치한 상태다.

LED 바닥형 신호등은 안전한 보행 환경을 제공하고 음성 안내 보조 장치는 보행자가 적색 신호에 차도에 진입하면 경고 음성을 내보내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구 관계자는 “올해 스마트 신호등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조사한 뒤 보완·개선 사항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5년 동안 모든 어린이보호구역과 주요 사거리에 스마트 신호등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서행하면 사람이 보입니다] (3) 도로 위 무법자 배달 오토바이 주의보 지난달 9일 오전 6시31분쯤 인천 부평구 부평동 한 교차로에서 60대 남성 A씨가 몰던 그랜저 차량이 좌회전하던 중 다른 방향에서 직진하던 오토바이와 출동했다. 이 사고로 오토바이 운전자인 20대 남성 B씨가 머리 등을 다쳐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숨을 거뒀다.B씨는 배달원으로 확인됐으며 사고 당시 오토바이에는 음식물이 실려 있었다. 경찰은 B씨가 신호를 위반한 채 교차로에 진입했다가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배달 수요가 늘면서 오토바이 교통사고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1 [서행하면 사람이 보입니다] (2)교통사고 위험지대로 전락한 스쿨존 4일 인천경찰청과 중부경찰서에 따르면 올 3월18일 오후 1시50분쯤 인천 중구 신흥동 신광초 앞 스쿨존에서 혼자 횡단보도를 건너던 초등학생 A(10)양이 25t 화물차에 치여 숨졌다.당시 사고 목격자는 “철골을 가득 실은 화물차가 빠르게 달려오다 길에 있는 초등학생을 보지 못한 채 지나갔다”고 말했다.경찰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어린이보호구역 치사 혐의로 화물차 운전기사를 구속했고, 현재 그는 인천지법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5월11일 서구 마전동 한 스쿨존에서도 횡단보도를 건너던 B(32·여)씨가 승용차에 치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 [서행하면 사람이 보입니다] (1)한 달 평균 7.6명 사망…안전하지 못한 인천 교통환경 300만 대도시 인천의 교통 환경은 안전하지 못하다. 일반도로에서는 대형 화물차가 승용차나 보행자를 덮치면서 인명 피해가 속출하고 있고,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에서조차 교통사고 사망자가 잇따르고 있다. 조금 더 빨리 가려고 무리하게 속도를 내거나 신호를 위반하다가 사고를 낸 사례도 많다. 교통안전 전문가들은 속도를 조금만 늦추면 사람이 보이고 안전이 지켜진다고 조언한다. 자연스럽게 시야가 넓어지고 도로 상황에 대한 인지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조급 운전에 길들여진 운전자들이 교통사고 위험성과 안전 운전의 중요성을 인식할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