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가 정부의 지급 시기에 맞춰 모든 시민들에게 1인당 25만원씩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다.

16일 구리시에 따르면 지난 7월27일 경기도 5개 시·군(구리시·고양시·파주시·광명시·안성시)과 함께 ‘재난지원금 100% 지급제안 공동성명’을 내고 시민 모두에게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을 경기도에 건의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13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에서 ‘재난지원금 100% 지급제안 공동성명’을 언급, 시·군과 도의회의 요구에 따라 전 도민들에게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구리시를 포함한 모든 경기도민에게는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의 당위성과 경제적 효과를 고려해 재난기본소득이 지급될 예정이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코로나19로 고통받으며 인내심으로 버틴 모두에게 재난지원금 지급을 약속한 이재명 지사의 결정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 5개 시군 지자체장의 공동성명을 낸 것이 큰 나비효과를 가져왔고 보람을 느낀다”라며 “시민 모두가 방역사령관으로서 코로나19 대응에 적극 협조해 준 만큼 재난지원금 100% 지급은 당연한 결과”라고 했다.

정부는 소득 하위 88%까지 제5차 정부재난지원금의 지급을 결정하고 재원은 국가 80%, 지방자치단체 20%를 부담하게 된다.

지방자치단체 부담 20%는 다시 도와 시가 각 10%씩 분담해 시 부담액은 약 44억원이 예상된다. 경기도는 정부지급 방침에서 제외된 나머지 12% 도민에 지급하는 추가 지원금의 재원은 도 90%, 시·군 10%씩 부담하며, 시는 약 6억원을 추가 부담하게 된다.

/구리=김태호 기자 th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