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남동 컨설팅 자치구 선정
연말까지 체계 마련 전문가 자문
복지 사각지대 해소 기대감 증폭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시사회서비스원.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요양시설에서 생을 마감하는 노인 인구가 늘고 있다. 돌봄 부담 탓에 자녀들이 부모나 친지를 요양시설에 맡기는 사례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가 마련되면 노인과 장애인, 취약계층 아동 등이 거주지를 떠나 시설을 찾지 않아도 된다. 최근 인천에서도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 운영을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인천시와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역량 강화 컨설팅 추진 계획'을 세우고 컨설팅 자치구로 부평구와 남동구를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두 자치구는 올 연말까지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를 마련하고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 자문을 받는다.

시가 지역사회 통합돌봄 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통합돌봄에 대한 관심이 컸던 부평구는 이미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의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차원의 돌봄 서비스를 운영했다. 이번 컨설팅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통합돌봄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인구가 많고 노인 비율이 높은 남동구는 통합돌봄을 통해 요양 보호 등 노인 돌봄 인프라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다.

지역사회 통합돌봄이 국정 과제로 제시된 이후 전국적으로 '통합돌봄'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복지 사각지대 원인으로 노인과 장애인, 아동 등에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가 각기 다른 점이 꼽혔기 때문이다. 이에 지역사회 돌봄 체계 구축과 함께 복지 정보를 하나로 통합해 공유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앞서 통합돌봄을 추진한 경기도 화성시는 각 행정기관의 업무 담당자들이 한 곳에 모여 업무를 볼 수 있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무실을 개소하기도 했다.

컨설팅에 참여하는 서윤정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정책연구실 연구위원은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모든 시민의 삶과 직결된 문제”라며 “부평구와 남동구에서 이뤄질 컨설팅을 계기로 통합돌봄에 대한 관심이 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