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TX-D ‘Y’는 없었다… 결국 ‘김용선’ 예고
인천국제공항과 검단 방향 두 갈래로 뻗어가는 ‘Y자’ 형태의 GTX-D 노선이 결국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검단·김포와 부천을 연결하는 노선에 GTX-B 노선과의 선로 공용방식을 제시했습니다.

▲ 10년 답보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속도
10년 이상 지체된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이 인천항만공사가 시행 주체로 부각되면서 진척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민사회는 해양수산부와 인천시, 인천항만공사가 함께 워킹그룹을 만들어 재개발 방향을 압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윤석열 대선 출사표 “정권교체 이뤄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내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9일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민주주의와 법치, 시대와 세대를 관통하는 공정의 가치를 세우겠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 김포발 GTX-D, 강남 대신 용산 간다
경기지역 서북부의 최대 관심사였던 GTX-D 노선의 서울 강남 직결이 결국 무산됐습니다. 대신 정부는 GTX-B와 연계해 용산으로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서울5호선의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검토한다고 밝혔습니다.

▲ 수도권 7월 2주간 특별방역점검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고 있는 수도권 3개 시도에 대해 내달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특별방역 점검을 실시합니다. 유흥시설과 노래방, PC방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위반 업소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적용합니다.

▲ 8월부터 주말 공휴일 모두 대체휴일 통과
올해 광복절부터 주말과 겹치는 모든 공휴일에 대체 공휴일이 적용됩니다. 지금까지는 추석과 설, 어린이날에만 대체휴일을 적용했지만, 앞으로는 모든 공휴일로 확대되며 오는 8월15일 광복절부터 적용돼 16일이 공휴일이 됩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 이용훈 기자 yon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