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논쟁 탓 학생·지역 배제
교육 환경 개선 방안 찾아야
▲ 인천중·제물포고 총동창회 주최로 23일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인천교육복합단지 조성 및 제물포고 이전에 관한 포럼'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제물포고등학교 이전을 두고 벌어지는 찬반 논쟁 탓에 원도심 활성화와 인천교육복합단지 조성 등 학생과 지역을 위해 필요한 논의가 배제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원도심과 신도심의 갈등을 넘어 교육 환경을 개선하고 원도심을 살릴 실질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천중·제물포고 총동창회는 23일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인천교육복합단지 조성 및 제물포고 이전에 관한 포럼'을 열었다. 포럼에 참석한 이현식 문학박사는 “제물포고가 현재 위치를 유지하더라도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원도심 쇠락을 막지는 못한다”며 “행정과 지역 정치권, 주민이 참여하는 소통기구를 만들어 원도심을 살릴 방안을 함께 찾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인천 남부교육지원청장을 지낸 류석형 인천영어마을 원장은 “제물포고는 학생 수가 적어서 내신 등급을 받기 쉽지 않아 1등급 학생이 5명에 불과하다”며 “아무리 노력해도 좋은 성적을 받기 어려운 학교를 외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고교학점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학생 수 감소는 학교 이전 재배치의 원인으로 꼽힐 것”이라며 “학교가 떠난 자리에 도시 재생의 동력을 제공할 교육복합단지 조성을 고민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윤미경 인천시민사회단체 공동대표는 “원도심 쇠락은 사회경제 체제의 변화 속에서 발생한 문제”라며 “학생들이 4차 산업 시대에 걸맞은 진로를 고민하려면 진로교육원과 교육복합단지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홍섭근 한국 교육정책 디자인연구소 교육위원은 “학교를 누군가의 집단이나 개인에게 종속시켜서는 안 된다”며 “일시적으로든 영구적으로든 제물포고 이전은 필요하며 도시 재생 계획을 통해 중구 내 학교를 어떻게 설계할지 다시 고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승우 인천시교육청 교육협력관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학교 간 교육 환경 불균형을 해소하려면 제물포고 재배치는 추진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제물포고 부지를 활용해 교육복합단지를 조성하면 인천 교육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자치협의회 등 중구 주민단체 8곳은 지난 21일 '제물포고 이전 반대 투쟁위원회'를 결성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일부 지역 주민과 중구의원 등은 제물포고 이전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