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 발의' 의원에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요구 제안서 전달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을 통한 인천공항 MRO(항공정비산업) 육성을 본격 추진하자 경남 사천을 중심으로 한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등이 제동을 걸고 나선 가운데,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양측의 상생발전 방안을 제안해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YMCA, 인천YWCA, 인천경실련이 참여하고 있는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원회)는 21일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이 발의 취지에 맞게 개정되려면 국민안전과 항공 주권, 산업적 여건을 갖춘 항공 도시들의 상생발전을 보다 깊이 있게 고려해야 한다”며 “법안을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을)·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강화·옹진) 의원에게 '항공MRO 육성 및 상생발전을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을 요구하는 제안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조직위원회는 제안서를 통해 “앞서 국토교통부도 지난 8월 열린 제15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고용·경영 안정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항공산업 지원방안'으로 공항공사의 역할 확대를 발표했었다”며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의 제한된 사업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양 공항공사법을 올 하반기까지 개정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 관계자는 관련 토론회에 발제자로 나서 '항공MRO산업 육성을 위해 국내 공항별 역할 분담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며 “사천공항은 기체 중정비, 김포공항은 LCC 경정비, 인천국제공항은 글로벌 MRO업체 유치(화물기 제조, 엔진업체 등) 등이 골자였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항공MRO 사업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분야인데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범정부적으로 성장시켜야할 미래성장산업이기에, 산업적 여건을 갖춘 인천, 사천, 김포 등 항공 도시들은 공동으로 상생 발전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며 “인천·남중권의 단체장이 만나서 상생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관석 의원과 배준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은 현재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에 회부됐거나 접수된 상태로, 22일 열리는 심사소위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개정안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사업에 항공종사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사업에 대한 지원과 항공기취급업 및 항공기정비업을 추가함으로써 국내 항공 전문인력의 체계적인 양성과 항공업계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