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동체 선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
▲ 박창순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은 “동료 의원들과의 상호 존중과 합의를 원칙으로 상임위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박창순 의원

 

“다소 옛 감성일지 몰라도 따뜻한 연탄불 같은 정치인으로 기억되고 싶다.”

박창순(민주당·성남2) 경기도의회 여성가족 평생 교육위원장은 전남 영암에서 나고 자랐다. 그는 또래의 남자아이들이 그렇듯이 무척 개구쟁이였고 아버지는 지방에서 정치인으로 활동했다고 한다. 지역 주민들을 위해 밤낮 봉사하시는 모습을 보며 그런 아버지를 자랑스럽게 생각했고, 자연스럽게 커서 아버지와 같은 정치인이 되겠다고 꿈을 꾸게 되었다. 그는 20대 초반 영암군 도포면 봉호리에서 2년 간 이장으로 봉사하면서 본격적으로 정치인의 길을 준비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남들보다 조금 늦은 나이에 다시 학업을 시작해 법학, 행정학, 지방자치를 전공했고 역사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고 생각돼 해당 분야도 공부했다. 정당 활동을 80년대부터 시작해 청년위원장을 역임하고 정책보좌 업무, 정치아카데미 수료 등을 통해 준비된 정치인이 되기 위한 과정을 하나하나 거쳐나갔다. 2010년에 제6대 성남시 의원을 거쳐, 2014년과 2018년에 각각 제9대, 제10대 경기도의원으로 일하고 있다.

정치의 가장 어려운 점은 양보와 배려,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합의를 하는 일이다. 제10대 경기도의회는 조금 덜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양당제가 뚜렷한 정치적 배경 아래에서는 각 정당의 정치적 이념과 정책 방향이 상이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정책 방향은 각 정당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이 이해와 맞닿아 있다.

박 위원장은 “가끔 정치인들이 일을 안 한다고 말씀하시는데,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일은 열심히 하는 데 합의가 어려워 결론을 도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면서 “결론을 도출하지 못하니 결국 일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이 점을 유권자들 앞에서 핑계 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결국 정치인들은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설득하고 합의를 통해 사회 공동체의 선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금처럼 진보나 보수 진영 간 갈등이 심화해 지나친 양극화로 서로 배척하는 상황은 민주주의나 정치 발전을 매우 어렵게 하는 요소가 된다”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를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제10대 경기도의회는 전체 141명의 도의원 중 더불어민주당이 131명이고 국민의 힘 등 타 정당이 10명이다. 도지사도 여당 출신이다.

지방의회의 가장 큰 책임은 자치입법과 더불어 거대화된 행정을 잘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이다.

박 위원장은 “도민 여러분들께서 더불어민주당에 많은 지지를 보여 주신만큼 더 무거운 책임감으로 임하고 있다”면서 “자칫 거야 일당 체제에서 의정활동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도민들께서 그 책임을 더 크게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반기 경기도의회는 ‘일하는 의회’를 표방하면서, 도민들의 정치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141명 도의원의 전체 공약 4194건을 분야별로 분석하고 공약이 실현되는 책임정치를 모색했다.

또한, 유례없는 코로나 19 확산 상황에서 감염병을 막고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추경 예산을 마련하고, 전국 최초로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지급 조례안’을 제정해 도민들이 신속히 재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위기를 극복하는 데 최선을 다했다.

박 위원장은 “전반기에만 1201건의 조례·건의안 등을 처리해 제9대 2059건의 60% 정도를 상반기에 달성했다”면서 “물론 도민 여러분들께서 보시기에 여전히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있겠지만, 그래도 책임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후반기 여성가족 평생 교육위원장에 선출됐다. 여성가족 평생 교육위원회가 담당하는 여성가족·평생교육 분야는 우리 사회의 근간이 되는 매우 중요한 분야다. 전국 여성 4명 중 1명이 경기도에 살고 있으며, 가족의 소중함과 아이를 안심하고 키우는 문제 그리고 우리의 현재이자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을 위한 정책과 평생학습을 제대로 추진하는 것이야말로 경기도의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한 정책들이다.

박 위원장은 “위원장으로서는 동료 의원들과의 상호 존중과 합의를 원칙으로 상임위를 운영할 계획”이라면서 “의사일정을 비롯한 상임위 각종 회의를 주재하는 위원장으로서 개인의 의견 피력은 가급적 자제하고 원칙과 기본, 정의를 중시하면서 동료 의원 한분 한분의 의견을 존중하며 소통과 협력을 제1의 가치로 여기면서 위원회를 원활히 운영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정치의 문제점으로 국민에 대한 책임정치가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는 것을 꼽은 박 위원장은 “민주공화국에서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선출된 정치인은 투표권을 행사한 유권자를 바라보고 정치를 해야 한다”면서 “정당마다 공천권의 문제 등으로 아직 계파정치, 지도부 눈치 보기 등의 관행이 계속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과거보다 많이 나아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책임정치를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이 많다고 생각한다는 그는 “정책 중심, 민주적 리더십, 탈지역주의, 정책의 진실성 등의 지향점을 가지고 정치권 내부의 자정적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유권자의 심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여 국민만 바라보는 책임정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정치인들이 좀 더 소신 있게 자신의 정치를 해 나가는 정치적 풍토가 자리 잡게 되기를 바란다”는 소망을 드러냈다.

끝으로 박 위원장은 “코로나 19가 장기화하면서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최근 정부는 우리 국민 3000만 명이 접종할 수 있는 코로나 백신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했고 경기도의회도 제2차 추경을 통해 더 많은 분에게 긴급 지원을 하도록 의결했다”면서 “비록 어렵더라도 조금만 더 힘을 내시고, 공동체 안에서 나보다 더 힘든 누군가를 돌아볼 수 있는 따뜻한 마음으로 이 어려움도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