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도시 미관 해친다” 1인 시위
구 “2∼3배 예산이 더 필요한 상황”
▲ 신포동 주민이 중구청 앞에서 지하주차장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독자

 

▲ 인천 중구가 신포동 공영주차장 지상 증축을 추진하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이 도시미관 등을 이유로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은 10일 신포동 공영주차장 전경.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 중구 신포동 공영주차장 확충이 계획된 가운데 지역 주민들이 '지하화'를 요구하며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인천일보 2020년 2월4일자 2면>

반면 구는 예산 문제 등을 이유로 지상으로 추진하려던 기존 주차장 확충 계획을 변경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신포동 주민자치위원회는 10일 오전 중구청 본청 앞에서 신포동 공영주차장 지하화를 요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신포동 공영주차장 일대에 중동우체국 등 문화재가 위치해 도시 미관을 해칠 우려가 있다며 지상주차장을 반대하고 있다. 이에 주차장 확충을 지하로 추진하고 지상에는 관광객과 주민 등이 쉴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포동 공영주차장은 해안동 4가 1의 1에 있는 70면 규모다. 인천시설공단이 운영 중이며 주로 신포동을 찾는 관광객들이 이용한다. 이 곳은 주차면수가 작고 협소해 주말뿐 아니라 평일에도 만차일 때가 대부분이다. 주차장 확충은 지역 숙원 사업 중 하나로 홍인성 중구청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구는 지난해와 올해에 이어 주민설명회를 열고 2층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해 주차면수를 기존 70면에서 2배 이상 확대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하지만 주민들은 주차장 확충이 늦어지더라도 지상이 아닌 지하화로 공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김관섭 신포동 주민자치위원회 간사는 “문화재가 있는 지역에 지상 형태의 공영주차장이 들어서면 도시 미관을 해칠 게 분명하다”며 “수년째 논의해 온 사안인 만큼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지하화를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중구 관계자는 “주차장 확충을 지하로 추진할 경우 2∼3배의 예산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며 “시로부터 예산을 확보 받기로 결정된 부분이 있어 기존 계획 변경이 쉽지 않다”고 답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신포동 일부 주민 지하 공영주차장 요구 관광객이 몰리는 인천 중구 신포동 일대에 공영주차장 확충이 추진되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이 지하주차장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들은 건축식 주차장의 경우 도시 미관을 해칠 가능성이 크다며 공사기간이 길어지더라도 지하 형태로 조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중구는 지난달 31일 신포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포동 공영주차장 확충 조성사업 주민설명회'를 열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주차장 확충 사업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사업 추진 대상은 해안동 4가 1의 1에 있는 7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이다. 인천시설공단이 운영하는 “신포동 공영주차장 지하로” 대책위 기자회견 인천 중구 신포동 '공영주차장' 확충과 관련해 주민들이 다시 한번 지하주차장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목소리를 높였다.<인천일보 9월11일자 7면>이들은 중구가 더 이상 예산을 핑계로 지상주차장을 고집하지 말고 주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일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신포동 주민들로 구성된 '신포동 공영주차장 활성화 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중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포동 공영주차장 활성화 대책은 속도 보다 방향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며 지하주차장 조성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포동 공영주차장 확충은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