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학사개입 전횡 일삼아”
대책위 결성·교육부 해결 요구

전국교수노조도 학교 횡포 맞서
출근길 '1인 시위'이어져
▲김포대학 전경./사진출처=연합뉴스

 

정치개혁시민연대 등 김포지역 7개 시민사회단체가 김포대학 사태와 관련해 학교 이사장의 학사개입 중단과 교육부의 종합감사를 촉구했다.

<인천일보 9월1일자 6면>

이들 단체는 2일 성명을 내고 “최근의 김포대학 사태는 학교 행정에 관여하는 재단 이사장의 전횡과 이를 감싸고 도는 몇몇 직원들에서 비롯돼 학교인지, 사업체인지를 의심할 정도로 김포시민들에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이들은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재능연마를 통한 전문직업인의 양성과 중등교육 기관이라는 설립목적은 사라지고 재단 재산을 늘리고 지키기에만 급급한 모습으로 비치고 있다고 했다.

고촌읍 신곡리 제2 캠퍼스 부지 매각과 운양동 글로벌 캠퍼스 조성 문제를 겨냥한 언급이다.

이들은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학교 대지'를 공동주택건설사업자에게 매각한 뒤, 운양동에 기숙사 중심의 글로벌 캠퍼스를 조성하겠다는 것은 교육사업보다 투기와 영리를 목적으로 한 사업으로 의심받을 만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사장의 학사개입에서 시작된 김포대 문제는 시민 관심과 학교 구성원들의 노력, 관리 감독기관인 교육부 개입에 의해서만 해결될 것이라며 교육부의 종합감사를 촉구했다.

이를 위해 이들은 최근 '김포대학교 정상화 김포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를 결성하고 이사장 퇴진과 교육부의 종합감사 촉구를 위한 시민 서명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2013년 학교 설립자 아들인 현 이사장 취임 이후 지금까지 총장이 다섯 번이나 바뀔 정도로 학교가 비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다시 관선이사 체제로 전환되더라도 교육기관다운 학교로 거듭나는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대는 김포시민 기대와 지원으로 1996년 개교 후 설립자와 부자간 경영권 다툼으로 교육부 감사와 관선이사 파견이 거듭되다 2008년 정이사 체제로 전환됐다.

앞서 전국교수노동조합 교수들은 지난 8월31일부터 김포도시철도(골드라인) 7개 역사 앞에서 출근길 시민들을 대상으로 허위 신입생 입학과 관련한 교직원 무더기 징계와 일부 학과의 신입생 모집 중지 등의 학교 횡포에 맞서 1인 시위에 나서고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교수노조 '허위입학 책임전가' 김포대사태 홍보 돌입 전국교수노동조합이 허위신입생 입학과 관련한 교직원 무더기 징계와 일부 학과의 신입생 모집 중지 등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김포대학교 사태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촉구하고 나섰다.<인천일보 8월26일자 6면>교수노조는 31일 오전 7시30분부터 구래역 등 김포도시철도(골드라인) 7개 역사 앞에서 출근길 시민들을 대상으로 대시민 홍보전에 돌입했다.코로나19 거리 두기 2단계 상항에서 진행된 이날 시위는 20m 간격을 두고 2~3명이 각 역사 앞에서 릴레이 방식의 1인 시위로 진행됐다.'허위입학 지시하고 책임전가 웬말이냐' 투기 의혹 번진 '김포대 글로벌 캠퍼스' 조성 사업 입시비리 꼬리 자르기와 일부 학과 폐과 문제 등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김포대학교의 글로벌 캠퍼스 추진계획이 투기 의혹에 휩싸이고 있다.<인천일보 9월3일자 10면>학교 측은 대학 경쟁력 강화와 교육환경 개선사업을 주장하고 있지만, 교수노동조합은 민원 등을 제기하며 의혹의 시선을 지우질 않고 있다.10일 김포대 등에 따르면 내년 준공을 목표로 275억여 원을 들여 한강신도시(운양동 1329-9)에 글로벌 캠퍼스를 조성할 계획이다.지난해 김포시에 건축허가가 접수돼 도시계획시설 변경 입안을 거쳐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의 세부시설 조성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