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측 “교육환경 개선” 주장

교수노조 “거리 멀어 재학생 이용 불가
다른 용도전용 가능 … 민원 제기

입시비리 꼬리 자르기와 일부 학과 폐과 문제 등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김포대학교의 글로벌 캠퍼스 추진계획이 투기 의혹에 휩싸이고 있다.

<인천일보 9월3일자 10면>

학교 측은 대학 경쟁력 강화와 교육환경 개선사업을 주장하고 있지만, 교수노동조합은 민원 등을 제기하며 의혹의 시선을 지우질 않고 있다.

10일 김포대 등에 따르면 내년 준공을 목표로 275억여 원을 들여 한강신도시(운양동 1329-9)에 글로벌 캠퍼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김포시에 건축허가가 접수돼 도시계획시설 변경 입안을 거쳐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의 세부시설 조성계획 변경심의(9월11일)를 앞둔 이 시설은 9912.0㎡에 237실의 공동주택(기숙사)과 연구시설 등 총면적 1만5891.71㎡의 건축물이 들어서게 된다.

이 부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급하는 대학용지로 공개 입찰을 통해 김포대는 2015년 11월3년 무이자 분할납부 방식으로 181억여 원에 매입 계약을 체결, 지난해 1월 토지소유권을 넘겨받았다.

대학 측은 2018년 설명회와 의견수렴 등의 동의 절차를 거쳐 지난해 1월 비전 선포식을 통해 캠퍼스 조성계획을 학교 구성원과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또 “토지구매와 건축 인허가 등 적법 절차에 따라 사업이 추진돼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대학 교수노조 측은 국민신문고 민원 등을 통해 동의는 재학생들을 위한 기능을 전제로 한 것으로 이 캠퍼스가 본교(월곶면)로부터 20㎞ 이상 떨어져 단일부지로 인정받지 못해 재학생이 이용할 수 없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일부 이전 등 대학교 위치 변경은 교육부 승인 및 인가를 받아야만 재학생 정규 교육 시설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학교가 교육부에 신청했던 대학 일부 이전 승인을 철회한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포대는 LH와 부지매입계약 체결 뒤 2017년 교육부에 신청했던 위치 일부 변경계획 승인을 2018년 1월 재검토를 들어 철회했다.

협력관계에 있는 해외 대학과 랭귀지스쿨 재학생들을 위한 K-culture와 어학을 접목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는 계획도 재학생을 위한 시설과 멀다며 이후 다른 용도전용도 가능해 교육사업을 내세운 투기용 의도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포시의 행정절차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시와 시의회는 지난 6월 이들이 제기한 민원에 대해 '대학 경영 및 운영 등은 사립학교법에 따라 교육부 관리 감독 사항'이라며 도시계획시설 세부시설 조성계획에 대한 의회 의견 청취와 시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생략했다.

애초 시는 6월 시의회 의견 청취와 7월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쳐 8월 경기도 신청계획을 5월 의회에 보고했다.

시는 '이미 대학교용지로 도시계획시설이 결정돼 법적으로 의회 의견 청취와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생략해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포대는 운양동 부지 매입 후 2002년 87억여 원을 주고 매입해 2006년 김포시로부터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받은 고촌읍 신곡리 1008-10번지 일대 1만3800㎡의 고촌분교 부지 도시계획시설을 2017년 폐지하고 지난해 180억여 원에 이 부지를 매각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대 종합감사·이사장 퇴진 촉구” 정치개혁시민연대 등 김포지역 7개 시민사회단체가 김포대학 사태와 관련해 학교 이사장의 학사개입 중단과 교육부의 종합감사를 촉구했다.<인천일보 9월1일자 6면>이들 단체는 2일 성명을 내고 “최근의 김포대학 사태는 학교 행정에 관여하는 재단 이사장의 전횡과 이를 감싸고 도는 몇몇 직원들에서 비롯돼 학교인지, 사업체인지를 의심할 정도로 김포시민들에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이들은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재능연마를 통한 전문직업인의 양성과 중등교육 기관이라는 설립목적은 사라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