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잠시 턱에 걸쳤다 올렸지만
폭염 속 대부분 행정명령 잘 지켜
▲ 경기도의 행정명령이 내려진 19일 오전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직원들이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출근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는 행정명령이 내려진 19일 도민과 공무원 등은 도의 방역지침을 잘 지키는 모습이었다.

이날 오전 9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앞. 출근하는 직원 모두는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정문을 통과했다.

지방청 정문 앞에서는 담당 직원들이 출입하는 민원인과 출근 직원들의 온도를 체크 하느라 분주히 움직였다. 온도체크와 방문자 리스트를 작성을 끝내고 각자의 사무실로 향할 때도 마스크를 벗지 않았다.

낮 12시 점심시간에도 상황은 같았다. 흡연실을 가거나, 밥을 먹으러 가는 행렬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을 찾아볼 수 없었다. 일부는 마스크를 입 아래에 잠시 걸쳤으나, 곧 고쳐 썼다.

도의 행정명령으로 도민 모두 실내(일상적 사생활이나 음식물 섭취 등 불가피한 경우 제외), 그리고 집회 공연 등 다중이 집합한 실외에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위반 때에는 관련 법률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1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 마스크 미착용으로 감염확산 피해가 발생하면 방역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수원시청도 상황은 똑같았다.

공무원들은 마스크를 쓴 채 업무에 매진하는 모습이었다. 민원인들과 만났을 때도 서로 꾹 눌러쓴 채 이야기를 나눴다.

오후 1시 식당과 카페가 밀집한 수원시 인계동 앞. 섭씨 31도로 치솟은 폭염에도 모두가 도의 행정명령을 지키고 있었다. 19일 이전까지만 해도 쉽게 눈에 띄었던 턱 아래 마스크를 걸쳐 쓴 시민들은 보이지 않았다.

이모(33·인계동)씨는 “날이 너무 더워 마스크를 쓰기 불편함도 있지만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당국에 협조해야 한다”며 “행정명령이 끝날 때까지 항상 마스크를 쓰고 다니겠다”고 말했다.

도의 행정명령과 별개로 경찰에서도 마스크 미착용 등 방역수칙 위반 행위자를 엄정히 단속할 계획이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이날 대중교통시설에서 버스 운전사와 역무원 등으로부터 마스크 착용을 요청받자 폭력을 행사하거나 소란을 피운 A(59)씨 등 67명을 무더기로 붙잡았다.

A씨 등 2명은 7일 오전 6시20분쯤 광주에서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는 버스노동자에게 욕설과 함께 얼굴을 때린 혐의를 받는다.

67명 중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입건된 이들은 50.7%인 34명이다. 소란을 피우는 등 업무방해를 한 혐의를 받는 이들은 27명이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는 시민을 폭행하는 일들이 빈발하고 있다”며 “방역수칙 위반행위에 대해 형사 강력팀에서 전담 수사하고, 중대 사안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엄정대응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글·사진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마 상처에 감염 공포까지 … 수재민 전전긍긍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재확산 분위기가 만들어지면서 경기도내 수해 지역 주민들의 한숨이 깊다.수재민들은 수마가 할퀴고 간 상처가 아물지도 않은 상황에서 코로나19 공포까지 더해지자, 급기야 응급 복구를 위해 소매를 걷어붙인 자원봉사자의 방문을 거부하는 실정이다.19일 이천시에 따르면 이날부터 수해 지역에 자원봉사자와 공무원 등을 투입하지 않기로 했다. 한동안 주춤하던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거세지면서 자칫 응급 복구 과정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이천시 관계자는 “수재민이 직접 시에 자원봉사자 확진자 하루 새 두자릿 수…“이번 주말이 대유행 기로” 서울·경기 교회에서 비롯된 수도권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로 인천 신규 확진자가 또다시 하루 새 두 자릿수 증가했다. 60대 부부와 딸·손녀까지 3대가 감염되고, 전광훈 목사를 찾아갔다가 양성 판정을 받은 사례도 파악됐다. 인천을 포함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강화한 방역당국은 “추가 전파를 막아야 하는 절박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관련기사 6·7면인천시는 19일 오후 3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보다 12명 늘었다고 밝혔다.신규 확진자는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관련 사례가 9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한다.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