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법원 선고기일을 앞두고 경기도 정가 안팎에선 재판 관련에 대해 함구하며 판결을 기다리는 분위기가 연출됐다.

경기도청 공무원들은 재판에 관한 의견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지만 대법원이 2심의 당선무효형을 파기환송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경기도 한 관계자는 “대법원이 소부에서 의견이 갈린 이 지사 사건을 지난달 전원합의체에 회부한 뒤 첫 회의에서 곧바로 심리를 마쳤다는 것은 현재 대법관 구성 상황으로 볼 때 이 지사에게 나쁘지 않은 결정이 이뤄진 것으로 보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현재 대법원 구성이 진보적 성향 판사들로 이뤄져 있어 13명 대법관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합의체 심리가 이 지사에게 유리했을 것이라는 얘기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당선 무효 위기에 놓였던 은수미 성남시장이 최근 대법원 판결을 통해 시장직을 유지하게 된 것이 이 지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도 관심이 쏠려 있다.

경기도의회 한 의원은 “개인적으로 파기환송을 기대하고 있지만 대법원이 은수미 성남시장에 이어 이 지사까지 이어지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도 있어 조금 걱정도 된다”라며 “경기도의 미래가 달린 내용이라 함부로 말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의원은 “사안이 중대한 상황에서 재판 결과에 관한 개인적인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매우 곤란하다”면서 “내일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시민사회도 침묵 속에 재판결과에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한 시민단체 대표는 “이 지사의 답변은 악의적 질문에 단순히 방어하는 차원에 불과했다”면서 “이 지사가 도정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사직을 유지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