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사회 중심 기부 동참 연이어
소비 독려 힘써야 한다는 지적도
사치성 지출 유도 마케팅도 등장
지역경제 회복 목표 맞는 사용을
/연합뉴스

 

인천지역 곳곳에서 공직사회 중심으로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바람이 부는 반면 사치성 소비를 유도하는 특수 마케팅도 등장하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두고 시민들의 고민이 깊어지는 가운데 지역 경제를 살리자는 본래 취지가 퇴색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 11일 인천 남동구 공무원 250여명의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동참을 시작으로 옹진군과 인천소방본부 간부급 공무원 등도 기부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계층을 위해 지원금을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기부금은 고용보험기금으로 편입돼 고용안정사업과 실업급여 지급 등에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인천시의회도 간담회를 갖고 지원금 기부를 결정한 바 있다. 서구의회 복지도시위원회 의원 일동도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는 방식으로 기부에 동참했다.

하지만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려면 기부보다는 재난지원금 소비 독려에 힘써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 기초단체 의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수개월째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서라도 재난지원금은 소비하는 게 맞다”며 “의회의 경우 국외출장비를 반납하는 형태가 더 적절하다”고 제안했다.

기부 바람과 대조적으로 식품·의료·미용업계 등은 긴급재난지원금 특수를 노린 마케팅에 열을 올리느라 분주하다.

부평구의 한 성형외과는 '부담 없이 예뻐지자'는 광고 문구를 내걸고 피부와 성형 등 비급여 진료 시술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며 홍보를 펼치고 있다. 구월동의 한 한의원은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 전화로도 긴급재난지원금 결제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다이어트 한약 홍보글을 게시했다. 해당글에는 금액을 문의하는 댓글이 수십여개 달렸을 정도로 관심도가 높다. 이 외에 안경점과 편의점 등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는 홍보에 적극적이다.

직장인 최모(30)씨는 “재난지원금은 취지에 맞게 되도록 지역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 점포에서 쓰려고 한다”며 “영업이익만을 목적으로 지원금을 내세운 마케팅에 열을 올리는 현상이 좋게 보이진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