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붕 아래 두 도시...매매가 상승폭은 널을 뛴다

2018년 6·13 지방선거 앞두고 "망하면 인천으로 간다"는 조롱이 인천 사는 사람들 마음을 아프게 헤집었었다.

이 말을 뱉은 당사자는 '우리'가 천정부지 서울 집값에 도망치듯 모여 사는 무리로 보였을까.

'망천' 언급 뒤, 원인 제공자는 곧바로 사과했지만 자극적인 그 단어는 사람들 머릿속에 오래 남게 됐다.
그리고 1년이 조금 지난 2019년 8월 말부터 인천 아파트값은 무섭게 치솟기 시작했다.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 '수용성'(수원·용인·성남)과 같이 인천과는 별 연관성 없던 부동산 신조어가 최근에는 '김부검'(김포·부천·검단), '수상하인'(수원은 상반기에 상승, 인천은 하반기에 상승)으로 이어졌다.

매주 집값 때문에 들썩이는 인천을 보며 의문이 들었다. 이번 부동산 가격 변화로 인천 사람들은 '망천'이라는 꼬리표에서 조금 더 멀어졌을까.

아니면 부동산 가격 상승이 어떤 지역 혹은 특정 계층에 집중되는 바람에 주거 격차만 심화시켰을까. 인천 지자체, 주거 환경별로 직접 분석해 봤다.

작년 9월2일 기준으로 4억3500만원 하던 인천 연수구 A 아파트 단지 매매 평균값은 지난달 16일 기준 5억5584만원까지 올랐다.

A 아파트를 소유한 사람들은 1년도 안 돼 평균적으로 1억2084만원 시세 차익을 거둔 셈이다.

A 아파트와는 조금 떨어져 있어도 같은 연수구 소재 B 아파트에선 다른 분위기가 감지된다. B 아파트 해당 기간 매매 평균 가격은 1억1788만원에서 1억1150만원으로 오히려 5.41% 감소했다. ▶관련기사 7면

인천 아파트 가격이 본격적으로 치솟던 9월부터 현재까지 지역 부동산 시세 변화를 주도하던 연수구의 명과 암이다.

연수구 아파트 가격은 올해 초부터 3월23일까지만 5.86% 급등했다. 이 기간 인천 전체 아파트값 상승률이 2.89%인 것과 비교하면 꽤 차이 나는 수치다.

매매가가 오른 A 아파트와 값이 떨어진 B 아파트 사이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는 신도시냐 원도심이냐다.

A 아파트는 송도국제도시, B 아파트는 연수구 내에서도 원도심으로 꼽히는 옥련동에 위치해 있다.

A·B 아파트 사이 가격 변화 온도 차가 신도심, 원도심이라는 지역 특성에서 비롯된 게 아니라 단지 개별 문제인가 싶어 한국감정원에 등록된 인천 연수구 148개 아파트 단지 매매 평균 가격 변화를 수집해 증감률을 분석했다.

한국감정원이 부동산테크 홈페이지를 통해 매주 아파트 단지별 매매 평균 가격을 공시하는 방법을 참고했다.

부동산테크는 아파트 단지별 평형마다 '매매상한평균', '매매하한평균'으로 나눠 공시하는데, 이 두 가격을 더해 2로 나눠 특정 평형 대 평균 가격을 구한다.

만약 평형대가 다섯 종류인 아파트라면 각각 평형 평균값을 더해 5로 나눠 전체 단지 매매 평균가를 도출하는 식이다.

인천일보역시 같은 방법으로 연수구 148개 아파트 단지 매매 평균값을, 지난해 9월2일과 올해 3월16일로 나눠 두 기간 증감률을 확인했다.

지난 6개월 남짓 동안 연수구에서 아파트 매매 평균 가격 상승률이 가장 높은 상위 20위 단지 가운데 송도국제도시 단지는 모두 17곳이었다.

송도국제도시 아파트들은 주변 지역보다 비싼 가격대라 몇백만원 오른 거로는 상승률에서 별 티도 안 나는 물건들이다.

이와 달리 연수구 27개 단지는 크든 작든 해당 기간에 평균 매매가가 하락했다. 이 하락 단지 중 송도국제도시 내 단지는 4곳 정도다.

연수구 전체 아파트 단지에서 송도국제도시 단지는 37.83%(56곳)를 차지한다.

/김원진·곽안나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송도 집값 '상전벽해'… 하늘 높은 줄 모른다 감정원 공시 연수구 아파트값 분석2019년 9월서 올해 3월 중순 6개월간 송도 7.93%· 가구당4760만원 올라선학·청학동은 아파트값 내린곳도연수구내 주택가격·주거 격차 심화송도 평당 분양가 2000만원대 속출공시가 9억이상 종부세 대상도 늘듯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005년 5월에 짤막한 보도자료를 냈다.당시 추진하던 '송도 신도시' 명칭을 '송도국제도시'로 고쳐 부르기로 한다는 내용이다.인천경제청은 개명(改名) 이유에 대해 "인천경제자유구역 프로젝트를 아파트 개발 또는 신도시 조성사업 정도로 바라보는 [집값 뛴 인천, 아파트 양극화 더 커졌다] 3. 월급보다는 집값이 오른다 - 치솟는 인천 집값에 규제 칼날 성큼 지난 3월 인천지역 아파트값이 전달보다 2.44% 올랐다. '수용성'(수원·용인·성남), '오동평(오산·동탄·평택)', '남산광(남양주·산본·광명)' 등 숱한 부동산 신조어를 쏟아 낸 경기도가 1.31% 상승한 것과 대비된다.외부 투기 자본으로 연일 아파트 가격이 하늘 높은지 모르고 치솟던 대전도 1.3%다. 1월 0.21%, 2월 0.53% 수준으로 오르던 인천은 코로나19 확산세에도 2%대 가격 상승률을 보인 것이다. 올해 들어 아파트값이 한 달 새 2% 넘게 오른 지역은 세종과 인천 [집 값 뛴 인천, 아파트 양극화 더 커졌다] 4. 아파트 양극화 심화 기존 도심과 신도시 간 주거 격차를 중심으로 한 인천 내 불균형 문제를 학계에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지역 현안에 대한 정책 대안을 개발하는 인천연구원의 도시재생 전문가와 인천대학교에서 도시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 도시계획학 전문가에게 질문을 던졌다.다음은 조상운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서종국 인천대학교 교수와의 일문일답 전문. [조상운 인천연구원 도시기반연구실 선임연구위원] "원도심 특성 살린 개발해야"풍선효과로 송도 집값 상승신도심 집중에 원도심 쇠퇴사회·문화·경제 상황 고려경쟁 아닌 '상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