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재난지역 선포 불충분"
국가적 지원·강력조치 염두
민심 위로·불안감 해소 뜻도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및 장기화를 막기 위해 25일 확진자가 집중적으로발생한 대구를 방문해 '코로나19 총력전' 각오를 다졌다.

문 대통령은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군·경 투입은 물론 민간 의료인력의 지원을 포함해 범국가적 총력 지원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며 "코로나19의 지역 내 확산과 지역 외 확산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대구·경북과 함께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밝힌 것은 물론 이번 주 안에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부가 이날 신천지 측으로부터 전체 신도 명단을 받아 코로나19 전수 조사를 하기로 한 만큼 신천지 및 TK 지역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확산세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TK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지는 않았지만, 그 이상의 강력한 조치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를 두고 청와대 관계자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시 각종 규정에 얽매여 오히려 전폭적인 지원이 어려울 수도 있다"면서 "어떤 조치가 더 실효성이 있는지를 판단해 중대본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대구 방문은 한편으로는 코로나19 사태로 낙심한 이곳의 민심을 위로·격려하고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하는 뜻도 담고 있다.

문 대통령은 "고위 당정협의회 브리핑에서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이 있었으나, 이는 지역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신천지 본산 강제조사…3만3000명 명단 확보 경기도가 과천 신천지 총회본부에 대한 강제역학조사를 벌여 교인 3만3000명의 명단을 확보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25일 오전 10시30분쯤 과천시 별양동에 위치한 신천지 과천본부에 역학조사관 2명, 역학조사 지원인력 25명, 공무원 20여명을 동원해 강제역학조사를 단행했다. 강제 조사에는 컴퓨터 비밀 번호 등을 풀 수 있는 포렌식이 가능한 경기도 특별사법경찰 요원도 투입됐다.도는 이번 조사를 통해 전체 신천지 신도 중 16일 대구집회와 과천집회 참석인원, 또한 경기도 연고 신도 명단 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이날 강제역학조사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