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두차례 부결 끝 신축안 전격 통과
올 부지 매입·착공 … 2022년 3월 개관 목표

사업 중복과 시기 등의 문제로 김포시의회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두 차례나 부결됐던 '김포시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가 올해 착공된다. <인천일보 2019년 12월17일자 9면, 관련기사 하단 참조>

김포시의회는 지난 7일 열린 제19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부지매입 및 신축'건에 대한 표결에 나서 재적 의원 12명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7명의 찬성으로 해당 상임위원회(행정복지위)의 의결 결과를 뒤엎고 안건을 원안 가결했다.

앞서 해당 상임위는 전날인 6일 안건심의를 통해 '센터 신축에 찬성하지만, 농업기술센터가 추진하는 같은 기능의 푸드플랜 용역 결과가 나온 후에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옳다'며 지난해 12월 심의에 이어 이 안건을 부결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소속 정하영 시장이 행복위의 심의 이후 의회를 방문해 신명순 의장 등을 만났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본회의에서 센터 신축안이 재상정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기까지 했다.

예상대로 본회의가 열린 이날 최명진 의원 등 민주당 소속 4명의 의원 명의로 센터 건립 안이 부의(토론과 표결) 안건으로 제안돼 최 의원은 설명을 통해 "학교 급식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금이 센터 신축의 적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열린 토론에서 행정복지위원장인 한종우 의원은 "이미 상임위에서 심도 있는 논의 후 의결 절차에 따라 부결된 안건"이라며 "절차와 계획을 무시하고 공약 이행만을 앞세워 '적기'라는 당위성을 부여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최소한 관련 상임위 의원들은 상임위를 존중해야 한다"며 같은 상임위에서 부결에 뜻을 같이 했던 민주당 의원들의 표결 참여에 대한 불편함도 드러냈다.

토론 이후 있은 표결에는 한종우 의원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의원 5명이 모두 불참했다.

한종우 의원은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공공급식 등의 수요조사를 통한 물량과 다양한 품목 구비가 가능한 학교급식과 연계한 공공급식 시스템 구축"이라며 "농업기술센터 이전이 추진되면서 이 부분을 포함한 용역이 진행 중인데 '지금 안 되면 안된다'는 논리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냐"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는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부지매입 및 신축'안의 의회 통과에 따라 79억원을 들여 오는 2022년 3월 개관을 목표로 김포시 양촌읍 누산리에 8862㎡ 의 부지 매입에 이어 센터 신축에 나설 계획이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중복·유사" … 김포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퇴짜 맞았다 김포시가 친환경 우수 식재료의 안정적 공급과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 농식품 판로 개척을 위해 계획한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건립에 제동이 걸렸다.16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양촌읍 누산리 한 토지의 8860㎡ 부지 등을 매입해 오는 2021년까지 79억원을 들여 건립하려던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신축에 필요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에서 부결됐다.시는 앞서 지난해 11월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센터 건립안을 반영하고 올 8월 부지선정을 거쳐 지난달 공유재산심의회 심의에 이어 국·도비 확보 조건으로 시 자체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 김포시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하반기 착공 사업 중복과 시기 등의 문제로 두 차례나 김포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부결된 뒤 본회의 표결을 통해 부지 매입 등이 승인된 '김포시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가 올해 착공된다.<인천일보 2020년 2월10일자 9면>25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실시설계에 이어 시작된 설계용역이 오는 5월 완료되는 대로 시공사 선정과 행정절차 이행을 거쳐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올 하반기 '김포시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를 착공할 계획이다.양촌읍 누산리 1063-9일대 8862㎡의 부지에 연면적 1485㎡ 규모로 조성될 김포시학교급식물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