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센터 '푸드플랜' 옥상옥
직영 시급성 설득력 약하다"
시의회, 시 신축 계획안 부결
시 "사업 중복 정리후 재상정
내년 착공 예산 추경서 확보"

김포시가 친환경 우수 식재료의 안정적 공급과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 농식품 판로 개척을 위해 계획한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건립에 제동이 걸렸다.

16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양촌읍 누산리 한 토지의 8860㎡ 부지 등을 매입해 오는 2021년까지 79억원을 들여 건립하려던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신축에 필요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에서 부결됐다.

시는 앞서 지난해 11월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센터 건립안을 반영하고 올 8월 부지선정을 거쳐 지난달 공유재산심의회 심의에 이어 국·도비 확보 조건으로 시 자체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까지 마쳤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본 예산에 전체 사업비 가운데 우선 부지매입비와 토목공사비 등 44억3500여만원을 확보해 내년 착공 계획을 수립하고 시의회에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상정했다.

시는 안건 설명을 통해 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산물의 학교 직접 공급과 물류수송비 절감, 부지 매입 시기 상실에 따른 지가상승 우려 등을 제시하며 부지매입의 시급성을 주장했지만, 의회를 설득하지 못했다.

쟁점은 학교급식에서 사용되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산물의 비중과 농업기술센터가 이전을 계획하면서 먹거리의 생산과 유통, 소비 등의 활동을 하나의 선순환 체계로 묶어 관리하기 위해 수립한 푸드플랜과의 사업 유사성이다.

한종우 시의원(행정복지위원장)은 "아무런 문제 없이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를 이용해 왔는데 지금에 와서 갑작스럽게 직영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내놓은 이유가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김포시 논리라면 다른 지역 모두 자체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를 건립해야 한다는 것인데, 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산물은 한정돼 있어 지역 농협을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고 농산물 외 다른 부자재도 농협 유통망을 통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며 "푸드플랜과의 사업 중복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처리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포시는 학교급식재료 등을 경기도가 국비 등을 지원받아 2012년 10월 문을 연 집배송장과 선별포장장, 저온저장고, 냉동 창고, 택배실 등을 갖추고 농협이 위탁 운영 중인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광주시)를 통해 공급해 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내년 4월 국비 신청을 위해 문제로 지적됐던 농기센터가 추진하는 푸드플랜 계획과의 사업 중복 문제 등을 정리한 뒤 다음달(1월) 열리는 임시회에 관리동의안을 재상정해 내년 4월 착공이 가능하도록 3월 1차 추경 때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시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2전3기' 사업 중복과 시기 등의 문제로 김포시의회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두 차례나 부결됐던 '김포시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가 올해 착공된다. <인천일보 2019년 12월17일자 9면, 관련기사 하단 참조>김포시의회는 지난 7일 열린 제19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부지매입 및 신축'건에 대한 표결에 나서 재적 의원 12명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7명의 찬성으로 해당 상임위원회(행정복지위)의 의결 결과를 뒤엎고 안건을 원안 가결했다.앞서 해당 상임위는 전날인 6일 안건심의를 통해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