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김진표 국회의원 페이스북
▲사진출처=김진표 국회의원 페이스북

김진표 국회의원이 차기 국무총리 후보자로 유력해지면서 경기지역 여야는 손익 계산서를 따져보는 등 혼돈양상을 보이고 있다.

수원지역 민주당은 4선을 역임하며 민주당의 대들보 역할을 했던 김 의원이 빠진 상태에서 내년도 총선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중도층의 이탈을 경계하는 목소리다. 한국당에서는 벌써부터 중도층 모이기 효과를 내심 기대하고 있는 분위기다.

1일 지역정치권과 복수의 언론 등에 따르면 청와대는 차기 국무총리로 김 의원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는 김 의원이 다음 국무총리로 결정된다면 문재인 정부의 후반기 국정운영에서 '경제활성화'가 보다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를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974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30년간 경제부처 관료로 지내며 재정경제부 차관을 역임했다. 참여정부에는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사회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도 경험한 민주당 내 대표적인 '경제통'이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 후에도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시급 1만원 달성' 등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틀을 정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기도 했다. 민주당 내에서도 각종 경제 정책을 점검·제안하는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을 맡고 있다.

다만, 김 의원은 기업과 관련된 문제에는 친기업 성향을 보여와 우려도 공존하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연합은 지난달 26일 성명서를 내고 "차기 국무총리는 우선적으로 관련 정부부처와 국무위원들을 움직여 재벌개혁을 통한 경제구조 개혁과 민생경제 회복에 나설 수 있는 인사라야 한다"며 "지금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김 의원 등은 이러한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매우 강한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경제부총리에 취임하면서 '법인세 인하' 방침을 내놨고, 부동산 대책 발표 과정에서도 '더 강력한 원가 공개는 사회주의적인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종교인 과세 논란에 따른 기독교 편향 색채도 시민사회의 반발 원인 중 하나다. 김 의원은 지난 2017년 숱한 진통 끝에 입법화된 종교인 과세를 또다시 연기자하는 의견을 내 비판을 받을 바 있다. 그는 수원중앙침례교회 장로로 민주당에서 기독신우회 회장을 맡는 등 정치권 내 대표적인 기독교 신자로 꼽힌다.
민주당 경기지역 의원들은 김 의원이 국무총리로 입각 할 경우 중도 지지층을 한국당에 뺏길 수 있다는 걱정에 휩싸였다. 수원지역은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중도층 성향에 강한 지지를 받았던 김 의원 덕에 5개 지역구를 모두 차지했다.

반면 수원지역 자유한국당 출마후보자들은 내심 김 의원 총리 이동을 반기는 분위기다. 김 의원의 지지층인 중도층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왔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기지역 전체 선거판세에서는 한국당이 불리하다는 시각도 공존한다.

경기지역 정가 관계자는 "총선이 코 앞인데 지역에서 총리가 나올 경우 여론이 민주당 쪽으로 쏠릴 것"이라면서 "지방선거 이후 한국당이 불리한 상황인데 더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진표 차기 국무총리 지명 유력 김진표(민주당·수원시무) 국회의원이 다음 국무총리 지명이 유력해지자 총선을 앞둔 경기지역 정가가 요동치고 있다. ▶관련기사 3면당장 내년 총선에서 김 의원을 대신할 인물들의 각축전이 예상된데다 각당들은 경기지역 총선 판세에 미칠 영향에도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1일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청와대는 다음주 역대 최장수 총리 기록을 이어가고 있는 이낙연 총리의 교체를 공식화할 것으로 보인다.후임으로는 김 의원이 낙점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문재인 대통령의 집권 중반기 국정운영에서 경제분야에 더욱 무게가 실릴 것으로 해석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