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스마트시티 분야 확대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을 하고 에너지·첨단산업 등에서의 실질협력 강화 방안과 한반도 정세를 둘러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한·브루나이 수교 35주년이 되는 올해 볼키아 국왕이 한국을 국빈방문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이 한 차원 더 격상된 중요한 파트너 관계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3월 문 대통령이 브루나이를 국빈방문했을 당시 브루나이의 장기발전전략인 '비전 2035'와 한국의 '신남방정책'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호혜적 협력을 모색하기로 합의한 이래 양국 관계가 더욱 진전되고 있음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브루나이와 우수한 인적·기술 자원을 보유한 한국이 상호보완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기존에 협력해 온 에너지 분야의 교역·투자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3월 국빈방문 당시 템부롱 대교 건설 현장을 방문해 깊이 감동했다고 언급하며 템부롱 대교가 브루나이의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브루나이의 스마트시티 사업에 풍부한 도시개발 경험과 우수한 정보통신기술(ICT)을 보유한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협력 사업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과학기술, ICT, 전자정부 등 첨단 분야에서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