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대, 러우위례 교수 명예교육학 박사 학위 수여식
대진대학교(총장 이근영)는 최근 본관 2층 국제세미나실에서 중국 근현대 철학 분야의 거목인 러우위례(樓宇烈) 교수의 명예교육학 박사학위수여식을 가졌다.

이날 수여식에는 윤은도 이사장을 비롯, 이근영 총장, 남금천 대학원장, 대학 관계자 15명 등 학계 인사들의 축하속에서 진행됐다.

대진대학교에서 명예교육학박사학위를 받은 러우위례 교수는 그간 교육적 업적과 불교의 실천 방향연구, 불교의 현실사회에서의 작용 및 영향 등 새로운 불교연구와 방대한 중국불교 자료의 집대성에 힘을 쏟는 등 불교 연구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특히 러우위례 교수는 현재 베이징대학교 철학과, 종교학과 교수로서 중국의 위진 시기 현학과 중국의 근현대 철학 분야의 거두로서 지난 1980년대부터 중국불교 특히 선종과 근현대 불교에 관련된 저서와 논문을 발표하여 학문적 연구 업적은 물론 국내·외 중국철학과 불교연구로 후학양성과 학회활동을 활발히 가져왔다.

이근영 총장은 "명예교육학박사학위 수여식을 가진 자리에서 동북아시대 중심이 될 한국과 중국의 학생들이 한마당 잔치가 펼쳐질 미래가 눈앞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명예교육학박사 학위를 받은 러우위례 교수가 한국과 중국의 교육계 발전을 위한 가교 역할을 비롯해, 대진대학교 설립이념인 대순사상이 장차 인류를 이끌어 갈 중요한 이념이 될 수 있다는 확신 등 그의 학문적 연구와 발전에 커다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천=김성운 기자 sw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