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고발 거론 견제구 날리기
민주당, 팩트체크·집안 단속
"與, 고발 카드로 檢 수사 방해"
한국당, 군소 야당 세 모으기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계기로 검찰 수사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 가운데 여야의 공방이 25일에도 계속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조국 사수' 기조속에 검찰 고발 방침을 재확인하고 '팩트체크'팀을 가동했다.

당내 이견을 차단하는 집안단속에도 나섰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은 여당의 검찰에 대한 압박 문제를 제기했다.

한국당은 조 장관 해임건의안이 불가피하다면서 군소야당에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검찰 고발 검토 방침을 계속 거론하면서 검찰에 대한 견제를 모색했다.

다만 여당이 검찰을 고발하는 것에 대해서는 당내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어 실제 고발은 신중하게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같은 맥락에서 팩트체크팀을 통한 언론 보도 등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또 '조국 사수' 기조를 재확인하면서 당내 이견이 부각되는 것을 차단했다.

이와 관련,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공식 브리핑을 통해 '여당 지도부 '조국 수호' 미묘한 변화' 제목의 조간신문 기사 내용을 부인하면서 "사실과 허위를 섞어서 전체가 사실인 양 악의적으로 왜곡 보도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바른미래당은 민주당이 고발 카드 등을 통해 사실상 검찰 수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이제 여당은 검찰을 고발하겠다 한다. 머지않아 윤석열 총장의 퇴진을 공공연히 외칠 것으로 완전히 이성을 상실했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동시에 군소 야당에 대한 해임건의안 동참도 계속 압박했다.

검찰수사로 조 장관의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해임건의안 의결을 통해 국회가 혼란 상황을 정리해야 한다는 논리다.대이를 위해 한국당은 민주평화당, 대안정치연대 등과 접촉한 바 있다.

한국당은 군소야당의 태도 변화 등을 감안해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기 위해 시점 선택에 공을 들이고 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