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당정협의회 …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 합의
인천시의 '청라소각장 증설' 계획이 철회됐다.

더불어민주당·인천시는 지난 23일 오후 윤관석 시당위원장, 송영길·홍영표·박찬대 의원과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 백현 시 환경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인천시 당정협의회를 열고, 김교흥 위원장(인천 서구갑)이 제출한 '청라 소각장 증설 철회' 안건을 수용, 증설계획을 백지화 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2차 인천시 당정협의회 합의문에 따르면 ▲청라 소각장 증설계획 폐기 ▲생활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군·구별 소각장 설치 ▲생활폐기물 발생량 감량화를 위한 군·구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선별장 설치 ▲친환경 현대화 및 이전, 폐쇄, 신규 입후보지 검토 수행 ▲2025년 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위한 군·구별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방안, 광역시설 설치방안 등의 종합적 강구 ▲당은 환경부를 통해 소각장, 대체 및 자체매립지 등 자원환경시설과 인근 지역에 친환경타운을 조성하도록 지원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당정은 두 차례에 걸친 협의회를 통해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과 '자원 재활용을 극대화' 의 기본개념에 합의하면서, 청라 소각장 이전 및 폐쇄 문제도 해법을 찾았다.

그동안 인천시는 '청라 자원환경시설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용역 사전설명회'를 두 차례 열었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진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김교흥 위원장도 지난 16일 청라 소각장 증설 반대 주민 집회에 참석해 "정치생명을 걸고 반드시 막겠다"고 언급하는 등 강력하게 증설 반대 입장을 표명해 왔다.

한편 인천시는 다음 주 중 이번 합의에 입각해 생활쓰레기·건축폐기물 등에 관한 종합정책 용역(용역기간 1년)에 착수한다.

또한 구·군별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른, 소각장 수요 등에 관한 2차 용역도 곧 착수할 예정이다.

시는 앞으로 구·군별로 과학적인 선별장을 대폭 확충해 폐기물의 총량을 50% 까지 감량하고, 소각장을 구·군별로 한 개 씩은 보유토록 할 방침이다.

현재 규모 이상의 정규 소각장은 청라와 송도에만 각각 1개 씩 운영 되고 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