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군사시설 노출·교동대교 도보통행 불가"
인천시·강화군·행안부와 협의 후 확정 계획

'DMZ(비무장지대) 평화의 길' 국민참여조사단이 23일 첫 노선 조사에 나선 인천 구간은 강화도 최북단 민간인 통제구역이다. 평화전망대에서 교동대교 남단으로 향하는 12㎞ 거리다. 인천 강화부터 강원 고성까지 접경지역을 연결하는 DMZ 평화의 길의 시작 지점에 해당한다.

국민참여조사단은 이날을 시작으로 10월7일까지 DMZ 평화의 길 10개 구간을 걷는다. 구간별로 10명씩 총 100명이 참여한다. 지난 5월부터 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가 1차 조사한 후보 노선의 안전성과 불편 사항을 검토하고, 관광자원을 기록하는 작업이다.

DMZ 평화의 길은 아직 노선이 확정되지 않았다. 정부가 지난 4월 이후 강원 고성·철원과 경기 파주 등 3개 구간을 시범 개방했지만, 국민참여조사 등을 거쳐 최종 노선이 설정된다. 2022년까지 노선 정비와 연결, 거점센터 설치 등을 통해 접경지역의 생태·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하는 걷기 여행길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DMZ 평화의 길을 여는 인천 구간은 노선을 놓고 관계기관 사이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강화군이 제안한 길은 해안선을 따라 2㎞ 정도 떨어진 북녘땅과 마주하는 노선이다. 국민참여조사단이 현장 답사한 이날 평화전망대에선 철책 너머로 예성강과 연백평야, 송악산이 병풍처럼 펼쳐졌다. 김승권 강화군 특수지역팀장은 "접경지역을 걷는 DMZ 평화의 길 의미를 살리려면 해안 노선이 적합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해안 철책을 따라 걷는 노선은 해병대 2사단 반대에 부딪힌 상황이다. 해병대 측은 철책 순찰로와 군사시설 노출 등을 이유로 해안선 남쪽 마을길을 고집하고 있다. 해병대 제안 노선은 왕복 2차선 도로와 농로를 지나야 한다. 김장웅 행안부 지역균형발전과 주무관은 "해병대와 협의를 거쳐 노선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평화의 섬'으로 불리는 교동도로 길을 연결하는 제안 또한 난관에 가로막혀 있다. DMZ 평화의 길 예정 노선은 교동대교 남단 검문소 앞에서 끝난다. 강화군은 지난달 실향민들이 제를 지내는 교동도 망향대까지 평화의 길을 잇자는 건의안을 정부에 제출했으나, 해병대 측은 교동대교가 도보 통행이 불가능한 다리라며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병대 관계자는 "교동대교에 인도가 놓여 있지만 군사작전용"이라며 "강화 평화의 길 노선에 대해 인천시와 행안부, 강화군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순민·김은희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철책 너머 北 개풍군이 한눈에 … "오래 걸을 수 없어 아쉬워" "오늘따라 북한 땅이 더 가깝게 느껴지네요."23일 오후 1시쯤 인천 강화군 양사면 평화전망대 앞.'DMZ(비무장지대) 평화의 길'이 시작되는 인천 구간을 걸으려고 각지에서 온 7명의 국민참여조사단이 모였다.평화전망대를 출발한 조사단 일행은 교동대교 남단을 향해 발걸음을 재촉했다. ▶관련기사 3면DMZ 평화의 길은 중립수역인 해안가를 따라 12㎞가 이어졌다.강화읍에 사는 김성환(50)씨는 이날 조사단으로 참여해 민간인 통제구역을 처음 걸었다고 했다.북한과 짧게는 1.8㎞ 떨어진 강화 최북단은 해병대 검문소를 거쳐야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