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비주류 중심 동요도
한국당, 특검 수용 여권 압박
미래당 "대통령이 결단할 때"
정 교수 '영장' 여부가 분수령
조국 법무부 장관 및 가족과 관련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조 장관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면서 '조국 정국'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여당 내 비주류 의원들의 '조 장관의 거취표명 불가피론' 등 동요도 감지된다.

여당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을 '예상된 수순'이라고 평가하면서 여전히 정면 돌파를 모색하고 있다.

민주당은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이 진행된 이 날에도 검찰의 수사 방식을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국회에서 조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 절차가 진행 중이었던 지난달 27일 첫 압수수색을 실시한 이후 검찰이 조 장관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해 전방위적인 수사를 벌였지만, 현재까지 조 장관과 직접 연관된 위법 사안은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내부에서는 부인의 구속 여부에 따라 "조 장관의 거취표명이 불가피해진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등 당내 비주류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동요가 감지된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은 "검찰이 조 장관에 대한 직접적인 범죄행위에 상당히 접근한 것"이라면서 자택 압수수색에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하면서 이른바 '조국 파면' 공세를 강화했다.

조 장관이 현직에 있는 것 자체가 검찰 수사에 대한 방해 내지 압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당은 국정조사 발의에 이어 '문 대통령과 조 장관 및 한국당 지도부의 자녀 의혹'에 대해 같이 진행하자면서 특검 수용을 여권에 압박했다. 황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특검이 반드시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대통령이 정말 결단하셔야 한다. 장관의 집을 검찰이 압수 수색했는데 그 장관이 어떻게 검찰을 지휘하고 이 나라 정의를 지킬 수 있느냐"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일단 정경심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의 청구와 발부 여부가 향후 정국의 향배를 좌우할 것이란 분석이다.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조 장관이 더 버티기 힘들지만, 기각되면 야권 이 공세의 동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