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사업범위 확장 건의
국방부 "반환 전이라 오염원인 규명 못해"

정부가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내 오염 토양 정화 사업 범위를 넓혀 달라는 인천 부평구 건의안에 '불가'라는 입장을 내놨다.

구는 최근 국방부로부터 캠프마켓 주변 지역(면적 1만6420㎡)에 대한 정화 작업은 불가하다는 답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앞서 구는 독성물질로 오염된 캠프마켓을 정화하는 과정에서 안전성에 의문을 던진 주민을 대변하는 건의안을 국방부에 제출한 바 있다. <인천일보 8월27일자 1면>

지난 7월 국방부가 내놓은 정화 사업 계획안에 캠프마켓 주변이 포함되지 않았고, 지난달 캠프마켓 주변 지하수에서 기준치보다 5배 높은 발암물질까지 발견되자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캠프마켓뿐 아니라 주변 지역도 정화 작업이 이뤄진다면 사업도 단축되고 안전 문제도 해결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국방부는 캠프마켓이 먼저 반환돼야만 주변 지역도 정화할 수 있다는 기존 태도를 고수했다.
실제 지난 2일 구가 받은 공문에는 '아직 캠프마켓이 반환 전인 탓에 정확한 오염원인자를 규명할 수 없어 주변 지역을 정화 작업에 포함할 순 없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국방부는 정화 작업 중 차량 및 장비 진·출입로 변경과 지역 주민과의 소통 창구 구축 등 다른 건의안에 대해선 관계 기관과 협력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고통을 호소하는 주민을 위해서라도 사업을 진행하는 한국환경공단과 협의해 해결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지난 5일 캠프마켓 제6차 민관협의회가 열리면서 이 같은 내용을 주민들께 설명했다"며 "안전 문제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 만큼 주민 우려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