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수당 인상 동의하나 재원 미확보
인천 부평구의회가 나라를 위해 희생한 참전 유공자와 국가 보훈 대상자의 헌신에 보답하고자 명예수당 인상을 추진했으나 의원들 간 의견 대립 끝에 무산됐다.

아직 재정적 기반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인상한다면 되레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구의회는 지난 6일 열린 제231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 올라온 '인천시 부평구 참전 유공자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과 '국가 보훈 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각각 부결했다. 찬반 대립이 첨예한 안건을 두고 무기명 표결을 거친 결과 두 안건 모두 찬성 7표, 반대 11표가 나온 것이다.

앞서 자유한국당 엄익용(갈산1·2동·삼산1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개정안은 월 3만원 수준이던 명예수당을 5만원 이내로 인상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인천에는 6200여명의 참전 용사가 살고 있다. 이들은 매달 시로부터 8만원의 명예수당을 받는 동시에 주소지를 둔 군·구로부터 추가 수당을 함께 받고 있다. 옹진군과 강화군이 각각 12만원과 10만원으로 가장 높고 뒤이어 계양구·중구·서구·연수구·남동구 5만원, 미추홀구·동구 4만원, 부평구 3만원 순이다.

이처럼 부평구가 명예수당이 가장 낮지만 개정안이 무산되면서 인상을 기대했던 유공자들은 기약 없는 기다림에 놓이게 됐다.

엄 의원은 "조례에 찬성하던 민주당 의원들이 돌연 당론을 이유로 반대표를 던지고 있다"며 "유공자들은 지원금 인상 소식을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신진영(산곡1·2동·청천1·2동) 의원과 김환연(삼산2동·부개2·3동) 의원은 "상향 조정의 필요성은 동의하나 재원 확보가 되지 않는다면 오히려 어르신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고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