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배정 전면 취소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는 발표전에 제대로 점검했다면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인재로 밝혀지면서 관련자들에 대한 책임론이 강력히 제기되고 있다.〈관련기사 3·19면〉
 특히 교육행정에 대한 불신이 깊어진 가운데 재배정결과 발표이후에도 해당 학부모들의 반발 등 극심한 후유증이 상당기간 계속될 전망이어서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14일 경기도 교육청과 일선 학교, 학부모들에 따르면 지난해 교육감 선거에서 후보자간 상호비방 등으로 몸살을 앓았던 경기교육계가 이번 사태로 업무수행 능력에 대한 논란에 휩싸이면서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불신감이 증폭되고 있다.
 이번 사태가 배정발표에 앞서 최종 확인작업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몇개의 표본을 선정해 배정과정을 역추적하면 오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 작업을 소홀한데서 비롯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재발방지차원에서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책임자에 대한 엄한 문책이 따라야 한다는 여론이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이날 “16일 발표될 재배정 결과를 놓고도 학부모와 학생들의 반발로 큰 혼란이 예상된다”면서 책임당사자의 문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와관련, 교육인적자원부는 빠르면 오는 18일부터 5일동안 도 교육청에 대해 특별감사를 벌이기로 했으며, 이상주 장관도 기자회견을 통해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하며, 조사를 거쳐 책임소재를 가려낼 것”이라고 밝혔다.
 또 조성윤 교육감도 사태직후 사과성명에서 “발표전에 충분히 점검하지 못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혼란과 불편을 주게 된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혀 수습뒤 어떤 형태로든 문책인사가 뒤따를 것임을 시사했다.
 도 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지금은 재배정을 차질없이 진행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책임자 문책은 재배정이후 납득할 만한 수준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재배정으로 진학할 학교가 달라지게 되는 학생은 모두 7천7백21명이며, 이 가운데 28.1%인 2천1백67명이 당초보다 선호도가 떨어지는 학교에 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안병선·변승희기자〉
bsa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