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정치권이 숙의민주주의를 위한 도민들의 목소리 수렴에 올인했다. 경기도의회는 경기도와 함께 25개 주제를 두고 토론회를 연달아 개최하며, 민주당 경기도당은 60개 지역위원회 당원들이 토론한 정책을 겨루는 정책경연대회를 연다.
2일 도의회와 민주당 경기도당에 따르면 도와 도의회는 이날부터 30일까지 '2019년 추계 정책토론 대축제'를 연다.
]
추계 정책토론 대축제는 다양한 민생현안을 정책 의제화하기 위한 것으로 도민과 전문가, 공무원 등이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도와 도의회가 민선7기 안착시킨 정책토론회다.
지난 5월 열린 춘계 정책토론 대축제에 이어 열린 이번 대축제에서는 지방자치 2회, 경제노동 3회, 건설교통 2회, 평생교육 2회, 농정해양 2회, 환경수질 3회 등 다양한 주제로 25번의 토론회가 열린다. 이중 13회 토론회는 시·군을 직접 찾아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방식으로 열린다.
특히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확충방안 ▲농민기본소득 ▲경기도 감사위원회 설치 ▲팔당상류지역 주민 삶 향상 ▲자치경찰제도 시행 ▲문화예술을 통한 도시재생 등 정책의제를 설정해야 할 적기에 있는 정책에 대한 토론회는 벌써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김포 민속5일장 안전운영 ▲미래 평택교육 방향과 고교평준화 ▲양평지역 한강 물관리 대안 모색 등 지역주민의 최대 관심사도 토론회 안건에 오른다.
민주당 경기도당 역시 오는 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경기도당 정책페스티벌을 연다.
경기도당 정책토론회는 지역위원회별 토론회를 통해 당원이 토론하고 제안한 정책을 투표를 통해 겨루는 경연대회다.

앞서 경기도당은 도내 60개 지역위원회별로 정책토론회를 진행해 14개 지역위원회를 선정했다. 14개 지역위원회는 수원시갑·수원시병·성남시분당구을·부천시소사구·광명시갑·안산시상록구갑·안산시상록구을·구리시·용인시갑·파주시갑·김포시갑·화성시병·광주시을·양주시 등이다.
경연대회에서는 지역위원회가 직접 정책을 발표하고 당 내외 인사로 구성된 167명의 배심원단이 현장 투표를 할 예정이다.
도당은 최종 5개 정책을 결정해 오는 20일 예정된 중앙당 정책 페스티벌에 출품할 예정이다.
염종현(부천1)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2019 추계 정책토론 대축제'는 경기도의 전문가 분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이론과 현실을 논의하는 만큼, 정책이 실제로 도민들의 복리를 위해 구현되는 방안을 마련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