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내달 19~20일 고양킨텍스Let's DMZ 행사 토론회 개최
경기도가 일본 강제동원 피해노동자 문제를 공론화한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내달 19~20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는 'Let's DMZ'에서 일본강점기 강제 동원된 노동자들의 피해지원 문제를 공론화할 토론회를 개최한다.
일본 강제동원 피해노동자 문제는 지난 2010년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에 관한 특별법(강제동원조사법)'이 제정되면서 수면위로 드러났다.
정부는 법에 따라 지원위원회를 구성하고 피해자 신청을 받아 위로금을 지원했다.
그러나 강제동원조사법 상 피해신청 기간이 2014년까지로 명시돼 현재는 피해자 신청조차 할수 없는 상황이다.

도는 지난 2013년 1월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여성근로자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지원위원회에 피해신청을 접수한 도내 22명의 피해여성근로자에게 생활보조비 월 30만원과 월 30만원 이내의 진료비, 사망장례비 100만원이 지원하고 있다.
앞서 도는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도내 여성피해근로자 22명의 증언을 기록한 실태조사를 한 바 있다.
도는 일본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지원 토론회에서 '일제 식민지 지배청산의 과제', '식민과 냉전의 종식 장소로서의 DMZ'란 주제로 2차례 토론회를 연다.

토론회는 유의상 동아시아평화번영연구소 소장의 '강제동원 대법원판결과 청구권 문제, 그리고 북일수교의 과제'에 이어 기무라 칸 고베대 교수의 '한일기본조약 체제의 효용과 한계', 남기정 서울대 교수의 '신한반도 체제로의 이행과 한일관계의 재구축'을 주제로 열린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에 열리는 토론회를 통해 일본 강제동원 피해노동자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남과 북이 공동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노동자들의 처우개선과 피해자신고접수 재개 등을 위한 공론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