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징계·탈당이력 30% 감산
정치신인 50% 가산
자유한국당이 내년 총선 공천심사 과정에서 중징계나 탈당 이력 등에 따라 30% 감산, 정치신인에게는 50%를 가산하는 등 물갈이를 위한 총선규칙 재정비에 나섰다.

21일 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 등에 따르면 가산·감산 비율을 확정한 공천룰을 당 지도부에 보고했다. 신정치특위가 제출한 공천안은 당 공천제도특별위원회 논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현재 신정치특위가 내놓은 공천안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산·감산 비율을 담고 있다. 예로 당헌·당규상 청년층(만 45세 이하) 가운데서도 만 29세 이하일 경우 40%까지 가산하는 등 나이 구간에 따라 차등 적용하는 방향을 담았다. 또 정치신인에게는 최대 50%까지 적용하는 방안도 규정됐다.

이와 함께 최근 5년 이내 경선불복 후 출마했거나 다른 당에 입당했을 경우나 선출직 공직자가 총선 출마를 위해 중도사퇴했을 경우에도 30%를 감점하고, 당원권 정지와 제명 등 중징계를 받았을 경우에도 감점 대상으로 적용한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선거 지형을 ▲선제 추천 ▲승부처 추천 ▲우선 추천 ▲전략 추천 등 4가지 유형으로 분석해 후보자 추천 방법을 다양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일 최종 확정한 '제21대 총선후보자선출규정'에는 여성·청년·노인·장애인·다문화이주민 등에게는 최대 25%, 정치신인 20% 가산하고, 중도사퇴한 선출직공직자에겐 25%, 경선불복·탈당·당 윤리심판원 징계엔 10%하는 파격적인 내용을 담았다.

이에 따라 양당의 내년 총선을 위한 공천룰이 '물갈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