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의 합리적 조정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공청회가 건설교통부 주최로 22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렸다.
 학계, 전문가, 그린벨트 지역주민 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공청회에서는 토론자들의 열띤 토론이 전개되는 가운데 일부 지역주민들이 고성을 지르고 이물질을 단상에 던지는 등 소란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수도권 주민대표들은 그린벨트 해제가 지역주민들의 재산권 문제를 떠나 30년동안 묵은 한을 푸는 것이라며 ▲해제일자 확정 ▲선해제 후광역도시계획 입안 ▲민간의 개발참여 ▲해제지역에서 제외된 존치취락의 신축허용 및 용도변경 완화 등을 요구했다.
 토론자로 나온 김창석 서울시립대 교수는 “이번 광역도시계획안은 그동안의 대증요법에서 벗어나 적절한 시기에 나온 정책이라 판단한다”면서도 “존치취락에 대한 적절한 보상방안과 국토의 균형적 개발을 고려한 계획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허재완 중앙대 교수는 “계획안 마련과정에서 갑자기 등장한 국책·지역현안사업은 용어가 추상적일 뿐더러 양대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오용되지 않도록 요건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그린벨트 해제의 최대 피해자 가운데 하나인 이 지역 임차인에 대한 지원대책도 아울러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주최측은 주민들의 반발을 예상한듯 오전부터 전경 600여명을 동원해 입장객을 제한, 이를 모르고 공청회장을 찾았던 수백명의 주민들이 추운 날씨 속에 밖에서 대기하는 등 공청회 본래의 취지를 퇴색시켰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또 일부 입장객들은 밖에 대기중인 주민들을 먼저 입장시킨 뒤 공청회를 계속 하자고 주장하며 고성을 지르고 이물질을 단상에 던져 이를 제지하려던 주최측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