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환경단체가 최근 드러난 대기 오염물질 배출 조작 사태를 두고 인천시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4일 인천시청 앞에서 "최근 감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대기 오염물질 배출 여부를 측정하는 대행 업체가 화학 물질 배출 업체에 대한 오염물질을 측정하지 않고도 기록부를 제출하는 등 위법행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들 업체에 대한 실태 조사를 한 뒤 대책을 마련해야만 인천이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단체는 "만약 대기 오염물질을 관리하는 체계가 구축되지 않는다면 가뜩이나 미세먼지 피해가 심각한 인천의 안전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며 "시는 시민을 속인 꼼수 업체의 명단을 공개하고 법에 따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감사원이 지난달 25일 발표한 '대기분야 측정대행업체 관리실태'에 따르면 인천지역 측정 업체 중 5곳이 오염물질을 측정하지 않았거나 측정값을 조작하는 등 위법 행위를 했다.

이 단체는 "지금까지 드러난 건 아주 작은 부분으로 시급히 해결하지 않는다면 셀 수 없을 정도로 편법이 늘어날 것"이라며 "조작과 누락이 횡행하는 대기 오염물질 배출측정 실태에 대해 시는 당장 해결책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감사원에 적발된 5개 업체에 대해 영업 정지 등의 처분을 내릴 방침"이라며 "현재 관련 절차를 따르고 있어 이달 중으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