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평화·정의당 대표 "8월까지 선거법 처리 끝내야"
더불어민주당과 선거제·정치제 개혁을 함께 추진하고 있는 야3당 대표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 석에 민주당 의원을 채울 것을 요구했다.

2일 손학규 바른미래당·정동영 민주평화당·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을 교체하라는 자유한국당 떼쓰기에 민주당이 굴복함으로써 선거제 개혁이 절체절명 위기에 빠졌다"며 "민주당에서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책임있게 운영해 8월 말까지 선거법안 처리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8일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기간 연장을 위한 '원포인트 합의'를 이뤘다. 특히 이들은 한국당의 요구에 따라 교섭단체에 특위 위원장을 맡기고, 의석수 순위에 따라 나눌 것을 합의했다. 사실상 위원장직 가운데 한 곳을 한국당이 맡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1당인 민주당도 선택의 기로에 섰다. 특히 검경수사권 조정·고위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문재인 정권의 기조에 따라 사법제도 개혁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국회 사개특위도 포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와중에 야3당에서는 먼저 선거제도 개혁안 논의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단식농성과 장외캠페인을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5당 합의문을 도출해냈지만, 이후 한국당이 선거법 개혁 논의에 불참하거나 방해하면서 어렵사리 선거제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했다"며 "이번 합의를 통해 정치개혁 논의 주도권이 반개혁세력인 한국당에 넘어간다면, 개혁은 물거품으로 사라질 수 있다. 한국당에 교묘한 시간 끌이 휘둘리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해달라"고 촉구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