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5일 소요 이유로 생략
"신뢰 회복엔 큰 도움" 조언
정부와 인천시가 수돗물 정상화를 목표로 수질 검사를 진행하는 가운데, 정작 검사 항목에서 '세균 검사'를 제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환경부와 함께 붉은 수돗물이 발생되는 지역의 수질 변화를 분석하고자 급수계통(송수관로·배수지) 14곳과 수용가 17곳 등 총 31곳에 대한 수질 분석을 진행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검사 항목은 잔류염소와 탁도, 알루미늄, 망간, 철, 아연, 구리 등 13개로 분석 결과가 빨리 나오고 상수도관에서 검출될 가능성이 높은 중금속 위주로 선정됐다.

그러나 최근 적수로 인한 피부병과 장염 등 고통을 호소하는 민원이 쏟아지면서 수질 검사가 미흡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수질 검사 결과 분석까지 최대 5일이 걸린다는 이유로 그동안 수돗물에 대한 세균 검사를 한 번도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검사 항목에 포함된 잔류 염소가 0.2PPM보다 높을 경우 미생물이 모두 소멸되기에 따로 세균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유를 들었다.

문제는 정부가 발표한 수질 분석 결과 잔류염소가 0.2PPM보다 낮은 곳이 발견됐다는 점이다. 실제 이날 수돗물 안심지원단이 공개한 자료를 살펴보면 수용가 대표지점 17곳 중 7곳의 잔류염소가 0.2PPM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한창석 인하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시민을 위해서라도 시가 세균 검사를 진행해 물이 안전하다는 걸 알릴 필요가 있다"며 "예산이 많이 들더라도 신뢰 회복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세균 검사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탓에 따로 검토 중인 건 없다"며 "다만 잔류염소를 높이기 위해 소화전 추가 방류를 할 계획이고 이 경우 세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