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목선 관련 장관·총리 "국민께 깊은 사과"
한국당 '장관 해임·대통령 직접 사과' 요구
국방부가 북한목선 동해 삼척항 진입과 관련해 공식 사과했지만 정치권에서는 '안보 공세'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20일 오전 국방부에서 '북한 소형목선 상황 관련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했다.

특히 정 장관은 "15일 발생한 북한 소형목선 상황을 군은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군의 경계작전 실태를 꼼꼼하게 점검하여 책임져야 할 관련자에 대해 엄중하게 문책하겠다. 이런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경계태세를 보완하고 기강을 재확립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도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표했다.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현장에서 그는 "북한 주민 4명이 탄 목선 1척이 동해 북방한계선(NLL)에서 130㎞를 남하해 삼척항에 입항할 때까지 아무런 제지가 없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지금까지 드러난 것만으로도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쳤다. 깊게 사과드린다. 합동조사단을 통해 사건경위, 군 경계태세, 목선 발견 시점과 그 이후 대응 등을 남김없이 조사하고 결과는 국민께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다. 또 잘못한 사람들에게 엄정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야당에서는 강경한 비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정 장관 해임조치와 국회 국정조사에서 나아가,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오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안보의원총회를 열고 "국무총리가 아니라 대통령이 사과할 엄중한 사안이다. 정 장관은 책임을 지고 그 자리에서 사퇴하고, 모든 사태 책임을 진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라"며 "이와 함께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명확한 사안을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경계에 실패한 군 당국이 북한 어선 발견경위를 놓고 거짓브리핑을 반복하며 국민을 속인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며 "국방부장관을 즉시 해임하고,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관계자 전원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대책 마련에 힘쓰겠다고 언급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중앙 합동조사를 통해 철저히 진상을 밝혀 국민 앞에 소상히 보고해야할 것"이라며 "당정 협의를 통해 안보태세를 강화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