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상황보고훈련 16위…전파 체계 개선 목소리
인천이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정부가 진행한 재난상황보고 훈련 결과 전국 17개 시·도 중 인천이 최하위권을 기록하자 재난상황 관리 체계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0일 행정안전부·인천시 등에 따르면 지난 3월 실시된 '2019년 1분기 재난상황보고 훈련'에서 인천은 최하위 두 곳을 뜻하는 미흡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 훈련은 태풍과 지진과 같은 재난이 발생할 경우 각 지자체가 얼마나 신속하게 대응하는지 평가하고자 가상의 상황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평가는 크게 3가지로 행안부가 지자체에 재난 발생 상황을 알릴 경우 각 지역 담당자가 5분 내로 확인하는지, 20분 내로 긴급재난 문자를 시민에게 보내는지, 마지막으로 30~40분 안에 조치해 행안부에 보고하는지 등이다. 여기에 재난상황 관리 전문 인력 운영 여부와 재난 대비 지침 및 사전 교육 등도 함께 평가한다.

그러나 약 한 달간 이어진 훈련에서 인천은 모든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하며 전체 17개 지역 중 종합 달성률 16위(86.9%)라는 오명을 안았다.

심지어 인천지역 10개 군·구 중 계양구와 강화군을 제외한 8개 기초자치단체 모두 지적 사항이 발견됐으며 특히 중구와 서구 같은 경우는 점검 항목 모두에서 미흡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면 세종과 제주 같은 경우 모든 항목에서 만점을 받아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한다는 평을 받았다. 이 밖에 서울(95.5%), 대구(98.1%), 광주(98%) 등도 17개 시·도 평균치(92.8%)보다 웃도는 달성률을 기록하며 재난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상황이 이렇자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재난 예방을 위해서라도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재난상황 전파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장홍식 한국재난예방협회장은 "바다를 끼고 있는 인천은 다른 지역과는 다른 '인천형 재난예방 대책'을 만들어 운영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시가 재난 예방 기관 및 단체들과 협업한다면 보다 안전한 도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그동안 전문 인력 없는 탓에 야간 당직자가 해당 업무를 병행하는 어려움이 있었다"며 "올해는 재난상황 관리 개선 계획안을 세워 재난 관리 담당자를 지정·운영하고 매달 3회씩 자체 훈련과 교육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