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양대선거 겨냥
 한나라당이 14일 앞으로 금융·벤처비리는 물론 군수·건설비리까지 대여 비리공세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힌 것은 단기적으로는 6월 지방선거와 8월 재·보선을, 나아가서는 12월 대선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대선후보를 조기에 가시화, 지방선거와 대선을 `과거""가 아닌 `미래""에 관한 싸움으로 유도하는데 맞서 과거사를 계속 물고 늘어짐으로써 상대적인 반사이익을 노리겠다는 전략 때문이다.
 특히 `김대중 정부의 성공이 가장 좋은 선거운동""이라는 여권내 기대를 무산시키고 국민여론을 타기 쉬운 비리공세로 여권을 몰아침으로써 국민참여 경선제 등 민주당의 정치쇄신안 효과의 상쇄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지금까지 터져나온 권력형 비리는 끝이 아니라 시작일 뿐”이라며 그동안 확보된 비리의혹 제보에 자신감을 표명했다.
 이날 권력형비리진상조사특위 전체회의 후 간사인 이주영 의원은 “금융·벤처비리뿐 아니라 군납을 중심으로 한 군수·건설분야 비리가 상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특위는 이들 제보를 중심으로 현장 조사활동을 대폭 강화해 나가는 한편 그동안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벌여온 비리정보 수집 및 조사활동을 매주 1회 이상의 회의를 통해 조직화하기로 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