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안 불리하다" 전망...'평화와정의연대' 복원 주장도
▲ 16일 서울 여의도에 있는 개인 사무실에서 허영 민주평화당 인천시당 위원장이 내년 총선에 대한 각오를 밝히고 있다.

"촛불정권이라고 시작했지만 인천시민들의 먹고사는 어려움은 이전과 같습니다. 양 당에서 답을 못 찾은 시민들이 제3정당인 '민주평화당'을 지지할 이유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허영 민주평화당 인천시당위원장은 16일 서울 여의도에서 가진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을 이같이 전망했다. 특히 인천지역에는 다양한 지역출신의 인구가 모여사는 만큼, 지역 기반 정당인 평화당에 불리하지만은 않다는 설명이다.

허 위원장은 "전국 민심의 바로미터로 불리는 인천에 우리 당을 지지하는 세력이 꽤 있다. 때문에 시당에서는 최대한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내고 선거운동을 이어가려 한다"며 "먹고사는 문제에 대해 대책을 제시하며 묵묵히 지역을 뛰어다닌다면 국회 진출도 가능하리라 본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허 위원장은 우선 '평화와정의연대' 복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앞으로 당이 교섭단체로서 정책 수립 과정에 참여해야만 시민들에게 정책정당으로 신뢰받을 수 있다는 것. 이를 위해 당 최고위원인 허 위원장이 정의당과의 연대에 뜻을 모으고자 노력할 예정이다.

또 다른 큰 산도 있다. 바로 선거제 개혁이다. 여야4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엔 성공했지만 여야간의 험난한 합의 과정이 남았다. 이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해야만 '시민들의 제3의 선택'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난 13일 신임 원내지도부로 선출된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의원정수 50명을 증원하되 의원 세비를 50%까지 줄이자"고 발언하는 등 각 당에서는 이견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허 위원장은 증원에 공감하면서도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여야 합의 과정이 있는 만큼 무작정 당론으로 내세우긴 어렵다는 것.

허 위원장은 "그래도 유 원내대표 말에 속은 시원하더라"며 웃었다.

무엇보다 허 위원장은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평화당의 역할을 자평했다.

허 위원장은 "지난해 8월 전당대회에서 정동영 대표가 선거제 개혁 문제를 처음 꺼낸 이후 패스트트랙까지 넘어왔다"며 "이대로라면 내년 총선은 정치권의 새 판을 짜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 앞으로 시민들에게 다당제의 의미를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글·사진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