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각종 시설물 설치 계획
환경단체 "환경보존 역행"
'백화점식 사업 나열' 비판

인천지역 환경단체가 소래습지생태공원을 매개로 한 원도심 활성화 방안에 대해 환경을 파괴하는 정책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생태공원에 해양데크를 조성하는 것보다 자연을 활용한 프로그램 및 교육 콘텐츠를 강화해야 하는 게 더 우선시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지난달 30일 2차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방안으로 소래습지생태공원 주변 활성화를 위해 총 6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소래습지생태공원에 해양데크를 조성하고, 조류관찰 전망대 및 전시시설 설치 등 자연마당조성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이다. 여기에 산책로 정비 및 공원시설물과 편익시설을 정비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와 관련해 환경단체는 단순히 시설물을 설치하는 게 아닌 시민과 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방문객을 높이기 위해 보행로와 자전거로를 설치하는 것이 환경보존에 역행을 하는 것인 데다 원도심 활성화라는 본 사업 취지와 맞는지도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지영일 가톨릭환경연대 대외협력처장은 "생태습지공원 활성화 사업은 개발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며 "결국 활성화 사업으로 생태환경에 대한 사람들 간섭이 잦아지게 될 가능성이 높고, 따라서 생태공원이 아닌 시민공원이 되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날 발표된 사업들이 우선순위 없이 백화점식 나열에 그쳤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작년 10월 1차 발표에 이어 이날 소래습지생태공원 주변 활성화 6개 사업, 섬 관광 활성화 2개 사업이 추가로 원도심 균형발전 방안에 포함됐다.

이 가운데 내항 재개발 사업은 이미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현안인데다 인천대로 주변 도시재생 사업과 관련해선 구체적인 사업비 확보 방안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류권홍 원광대 법학전문대 교수는 "소래습지나 섬의 중요성은 다른 무엇보다 앞서서 1단계에서 논의돼야 하고 단순한 사업의 항목이 아니라 중요 가치로 우선 반영돼야 한다"며 "다수의 사업을 나열할 것이 아니라, 선도적이고 중요한 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2차 균형발전 '소래습지공원' 키운다 인천시가 소래습지생태공원을 전남 순천만국가정원에 버금가는 수도권 최대 생태 힐링 공원으로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관련기사 3면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30일 소래습지생태공원 전시관에서 소래습지생태공원 주변 활성화 및 섬 관광 활성화 등을 담은 '2차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해 10월 발표한 구(舊) 제물포구락부에서 개항장 문화시설을 활용한 문화재생 등 7대 핵심과제와 63개 세부사업 추진을 위한 후속조치로 허 부시장은 이날 인천의 특징인 해양친수도시를 활용하는 세부 사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