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보건의료포럼 토론회
"열악한 인프라 개선 시급"
▲ 25일 연수구 송도동 오라카이호텔에서 열린 '인천형 공공보건의료와 커뮤니티케어 구축을 위한 우리의 역할 포럼'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다른 지역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인천지역 공공의료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시민 건강을 전담하는 부서가 신설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성준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은 25일 인천 송도국제도시 오라카이호텔에서 열린 '2019 인천 공공보건의료포럼' 종합토론회에서 "현재 같은 수도권인 서울 같은 경우 건강증진과와 보건의료정책과 등 관련 부서를 합친 '시민건강국'을 운영 중에 있다"며 "인천 역시 점점 약화되고 있는 공공의료를 강화하기 위해선 과 단위 조직을 모아 국 단위로 승격하는 조직 개편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아무래도 '과' 단위에서 진행하는 업무는 '국' 단위와 비교해 힘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며 "공공의료가 시민 건강·안전과 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체계적인 행정 업무와 지원을 펼칠 수 있는 전담 부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조승연 인천의료원장도 "인천이 300만 인구를 자랑하는 대도시임에도 공공병원은 2개뿐이고 국립대학병원은 전무한 실정"이라며 "300만 인구를 책임져야 하는 인천의료원 역시 응급실도 겨우 운영할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인천적십자병원이 재정난을 이유로 응급실을 폐쇄한 것과 관련해 사전에 질병을 관리할 수 있는 '가정 방문 간호' 제도를 운영하기 위한 법적 근거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윤정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교수는 "현재 일본과 독일은 일주일에 한 번 의무적으로 가정 방문을 하는 제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인천 역시 가정 방문 간호사를 운영할 수 있는 조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영란 계양구보건소장도 "더는 치료 중심의 제도만 갖고선 시민을 만족시키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며 "예방과 재활을 강화하는 쪽으로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