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총연합회·경실련 "인천공항 쪼개면 경쟁력 약화"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인천국제공항 기능 양분을 전제로 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재추진하기로 하면서,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반대 의사 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송도·영종지역 주민으로 이뤄진 인천경제자유구역총연합회와 인천경실련은 16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영남지역 표를 얻고자 인천공항을 쪼개겠다는 황당한 말을 하고 있다"며 "300만 인천시민을 대표하는 박 시장은 이에 대한 명확한 반대 의사를 이해찬 민주당 대표에게 전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달 13일 부산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국내에 국제관문공항이 하나 더 필요하다며 동남권 신공항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들은 "인구가 5000만명에 불과한 국가에서 대표 공항이 분산되면 모두가 고만고만한 공항으로 도태될 것"이라며 "특히 인천공항은 아직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고 상하이와 홍콩, 도쿄와 두바이 등 경쟁 공항들은 공항 확장을 추진하고 있어 동남권 신공항은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약화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인천이 아닌 다른 지역에도 공항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는 끊임없이 나왔다. 대표적인 게 한반도 동남쪽에 동북아 제2의 허브공항을 짓겠다는 내용의 동남권 신공항 사업이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2011년 전면 백지화된 바 있다. 그 이후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한 '김해신공항' 사업이 추진됐지만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은 김해공항 사업을 재검토하겠다고 말하며 이 논란의 불씨를 지폈다.

현재 인천공항은 지난해 1월 개장한 제2여객터미널 확장을 시작으로 4단계 건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동남권 신공항 사업이 추진된다면 국비가 분산될 가능성이 높아 원활한 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17일 시청에서 민주당 지도부와 인천시 간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리는 만큼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동남권 신공항 반대 의사를 확실히 표명할 필요가 있다"며 "인천시민과 인천공항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인천시의회와 민주당 인천시당 역시 반대 결의문을 채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