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포읍 신현·능평리 이장단 요구로 분동 추진
설문조사 찬성 67.8% … 공청회선 반대 쏟아져
광주시 오포읍 주민들이 분동(分洞)을 놓고 지역별 입장에 따라 찬반의견이 갈려 주민 분열이 우려되고 있다. 설문조사에서 '분동 찬성'이 많았는데, 공청회에서는 주민들이 '분동 반대' 의견을 쏟아내서다.

시는 광남동·경안동·송정동·오포읍 등 인구가 증급한 이들 4개지역을 분동하는 행정구역 개편(안)을 마련해 순회 주민공청회를 열고 있는 가운데, 지난 12일 오전 오포읍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공청회가 열렸다.

이날 행정구역개편 조사 용역사는 현재 오포읍은 신현리와 능평리, 문형리, 추자리, 고산리, 양벌리, 고산리 등 7개 법정리 인구가 10만4596명에 달해 신현리(3만3187명)와 능평리(2만2942명)를 분리해 각각 동(洞)으로 전환하고, 5개 법정리는 종전대로 오포읍에 속해 존치하는 것으로 최적안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주민들은 "오포읍을 해체하면서 분동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교통난을 해결해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 전체적인 도로망 청사진을 먼저 세우라"고 분동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호순 광주시 통·리장협의회 회장은 "오포읍 전체 이장 40명이 각 마을 주민 5000명을 대상으로 간이 설문조사를 했는데, 3분의 2가 분동을 반대했다"며 "2곳만 분동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오포읍의 가치를 훼손해서는 안된다', '주민불편 사항인 도로망 확충과 균형개발을 위한 비전을 먼저 제시하고 나서 분동을 해도 늦지 않는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처럼 분동에 대한 부정적 의견에 대해 광주시와 용역사측은 오포읍은 7개 법정리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입장차가 있다고 전했다.

행정구역 개편 연구용역을 맡은 연구원은 "설문조사에서 67.8%가 오포읍을 4개 지역으로 분동을, 32.2%는 신현리와 능평리를 각각 신현동과 능평동으로 분동을 원했다"면서 "오늘 공청회에는 이들 주민들이 많이 참석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시 자치행정과 박중신 팀장은 "이날 오포읍 분동을 반대하는 의견이 있었지만, 이미 올해 초 신현리와 능평리 이장단이 분동을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했다"며 "광주시 발전과 오포읍 전체 주민의 행정서비스 제고를 위해 행정구역 개편을 적극 검토해 7월 기본계획수립을 거쳐 연말까지 행정구역 개편 사항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주=이동화 기자 itimes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