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논문표절 의혹 제기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등 정부 인선에 대한 비판 공세가 이어지며 주도권을 잡기 위한 야당의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

24일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은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006년 12월 중앙대 법학논문집에 제출한 '예술인 정책의 필요성 및 기본방향' 학술논문 가운데 4개 문단이, 박영정 한국문화정책연구원 연구원이 내놓은 '예술인 정책 체계화 방안연구' 보고서와 일치한다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이외에도 단어 한두개를 바꾸고 조사 빼고 똑같은 문장 쓴 경우도 9차례나 된다.

타인 지적재산물의 출처도 표기하지 않고 창작물처럼 쓴 경우는 명백한 표절"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박 후보자에 대한 위장전입 의혹도 제기됐다.

배우자와 자녀들이 1987년부터 2004년까지 여섯차례 주소지를 옮겼기 때문이다.

또 2011년부터 3년간 한국영화배급협회 협회장을 맡아 매달 400만원 안팎의 비용을 받았음에도 세금 신고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연일 공세를 쏟아내며 청문회에서의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이날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7명의 후보자 가운데 위장전입 의혹이 3명, 세금탈루 의혹이 4명, 논문표절 의혹은 2명, 부동산 투기 의혹은 3명, 병역기피 의혹이 1명에 이른다"며 "문재인 정부의 5대 인사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후보자는 단 1명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 후보자들이 무책임한 버티기로 일관하는 이상 정상적인 인사청문회는 불가능하다고 본다"며 "일정 연기와 같은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